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의 가정생활기술에 대한 국내 실험연구 고찰A Review of Experimental Research on Domestic Skills for Students with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 Other Titles
- A Review of Experimental Research on Domestic Skills for Students with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 Authors
- 김진호; 이성용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 Keywords
- domestic skills; independent living skills;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review of literature; 가정생활기술; 독립생활; 일상생활기술; 지적 및 발달장애; 문헌연구
- Citation
-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v.15, no.3, pp 73 - 98
- Pages
- 26
- Journal Title
-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 Volume
- 15
- Number
- 3
- Start Page
- 73
- End Page
- 9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4202
- ISSN
- 2733-9211
- Abstract
- 가정생활기술은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이 독립적으로 생활하는데 가장 필요한 기술 중의 하나이다. 그런데 지적 및 발달장애 분야에서 지금까지 직업이나 여가생활 등은 많이 다루어지고 있지만, 그들의 거주생활능력을 높이기 위한 가정생활기술에 대한 연구와 교육은 더욱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이루어진 가정생활기술에 대한 실험연구를 조사하여 분석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으며, 이를 통하여 가정생활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또한 문헌분석연구에서 잘 다루어지지 않는 선행실험연구들의 중재 효과성과 질적 지표에 대한 것도 같이 분석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는 최근 국내에서 발표된 가정생활기술 관련 논문을 조사하고, 분석논문 선정기준에 따라 총 12편의 실험논문을 최종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선행연구 분석은 10개의 분석변인(연구대상, 실험환경, 실험설계 및 절차, 중재프로그램, 목표기술, 측정도구 및 방법, 신뢰도, 연구결과, 중재 효과성, 질적 지표)에 따라 분석되었다. 분석결과를 보면 중재는 인지행동훈련프로그램(자기교수, 자기관리, 자기점검)을 많이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반적으로 중재와 유지, 일반화의 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구체적 분석결과는 10개의 분석변인에 따라 제시하였으며, 그러한 결과는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의 가정생활기술 관점에서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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