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의 가정생활기술에 대한 국내 실험연구 고찰A Review of Experimental Research on Domestic Skills for Students with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Other Titles
A Review of Experimental Research on Domestic Skills for Students with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Authors
김진호이성용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Keywords
domestic skills; independent living skills;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review of literature; 가정생활기술; 독립생활; 일상생활기술; 지적 및 발달장애; 문헌연구
Citation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v.15, no.3, pp 73 - 98
Pages
26
Journal Title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Volume
15
Number
3
Start Page
73
End Page
9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4202
ISSN
2733-9211
Abstract
가정생활기술은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이 독립적으로 생활하는데 가장 필요한 기술 중의 하나이다. 그런데 지적 및 발달장애 분야에서 지금까지 직업이나 여가생활 등은 많이 다루어지고 있지만, 그들의 거주생활능력을 높이기 위한 가정생활기술에 대한 연구와 교육은 더욱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이루어진 가정생활기술에 대한 실험연구를 조사하여 분석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으며, 이를 통하여 가정생활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또한 문헌분석연구에서 잘 다루어지지 않는 선행실험연구들의 중재 효과성과 질적 지표에 대한 것도 같이 분석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는 최근 국내에서 발표된 가정생활기술 관련 논문을 조사하고, 분석논문 선정기준에 따라 총 12편의 실험논문을 최종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선행연구 분석은 10개의 분석변인(연구대상, 실험환경, 실험설계 및 절차, 중재프로그램, 목표기술, 측정도구 및 방법, 신뢰도, 연구결과, 중재 효과성, 질적 지표)에 따라 분석되었다. 분석결과를 보면 중재는 인지행동훈련프로그램(자기교수, 자기관리, 자기점검)을 많이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반적으로 중재와 유지, 일반화의 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구체적 분석결과는 10개의 분석변인에 따라 제시하였으며, 그러한 결과는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의 가정생활기술 관점에서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in ho photo

Kim, Jin ho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