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입체도형 과제해결과정에서 나타나는 맹학생들의 수학적 표현과 오류 분석An Analysis on Mathematical Representations and Errors of Students with Blindness in Problem Solving Process of Solid Figures

Other Titles
An Analysis on Mathematical Representations and Errors of Students with Blindness in Problem Solving Process of Solid Figures
Authors
이지연박순희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Keywords
blind; geometry; solid figure; mathematical representation. error pattern; 맹; 기하; 입체도형; 수학적 표현; 오류
Citation
시각장애연구, v.29, no.3, pp.103 - 129
Journal Title
시각장애연구
Volume
29
Number
3
Start Page
103
End Page
12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4208
ISSN
1229-2486
Abstract
기하는 우리가 숨 쉬며 활동하는 실제적인 공간이므로, 기하를 알고 탐구하는 것은 중요하다. 맹학생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제한되어 있어 공간에 대한 이해와 학습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입체도형을 소재로 한 과제해결과정에서 맹학생이 보여주는 수학적 표현과 오류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시각장애학교 1개소에 재학 중인 중등학생 6명을 대상으로 입체도형 식별하기 과제와 입체도형 추론하기 과제를 제시하였고, 과제해결과정에서 점자 입체도형과 실물 입체도형을 제공하였다. 연구 결과, 모든 맹학생들은 점자 입체도형과 실물 입체도형을 사용한 입체도형 식별하기 과제에서 언어적 표현을 사용하였고, 과제해결 여부는 개인별로 차이가 있었지만 점자 입체도형보다 실물 입체도형을 사용하였을 때 과제를 더 잘 해결하였다. 오류 유형은 점자 입체도형을 사용할 때보다 실물 입체도형을 사용할 때 적게 나타났다. 모든 맹학생들은 점자 입체도형과 실물 입체도형을 사용한 입체도형 추론하기 과제에서 언어적 표현을 사용하였고, 일부 학생은 기호적 표현을 함께 사용하였다. 추론하기 과제해결 여부와 오류 유형은 사용된 입체도형과 상관없이 개인별로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교육자들은 입체도형 지도에서 맹학생들에게 다양한 표현을 산출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좀 더 수학적 개념을 함축시키고 정제시키는 수학적 표현 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또한, 입체도형을 지도할 때는 점자 입체도형과 더불어 실물 입체도형을 사용하여 지도하고, 입체도형 과제해결과정에서 나타나는 맹학생들의 오류를 분석하고 교정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Bak, Sun hi photo

Bak, Sun hi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