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과학교육 강좌에 참여한 예비유아교사의과학교수에 대한 이미지 및 영향 요인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images of science teaching and the factors influencing changes in those images during a course on early childhood science education
- Other Titles
-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images of science teaching and the factors influencing changes in those images during a course on early childhood science education
- Authors
- 고영미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한국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예비유아교사(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 유아과학교육 강좌(early chilldhood science education course); 과학교수에 대한 이미지(image of science teaching)
- Citation
- 유아교육연구, v.33, no.4, pp.337 - 361
- Journal Title
- 유아교육연구
- Volume
- 33
- Number
- 4
- Start Page
- 337
- End Page
- 36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4263
- DOI
- 10.18023/kjece.2013.33.4.015
- ISSN
- 1226-9565
- Abstract
- 본 연구는 유아과학교육 강좌에 참여한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수에 대한 이미지는 어떠하며, 이에 영향을 미친 요인이 무엇인가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참여자는 본 연구자가 담당한 「유아과학교육」 강좌 수강생 중 연구 참여에 동의한 3학년 학생 21명이다. 강좌는 2011년 3월 첫 주부터 6월 셋째 주까지 총 16주 동안 운영되었으며, 이 기간 동안 과학교수에 대한 이미지, 개별 면담 자료, 연구 참여자의 저널을 수집한 후, 과학교수에 대한 이미지 유형별 빈도를 산출하였으며, 각 유형별 특징 및 영향 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강좌 참여 전과 후 모두 유아중심 이미지가 높게 나타났으며, 강좌 참여 후에 유아중심 이미지가 증가하였다. 유아중심 이미지는 실내․외 상황에서 놀이 중심의 활동에 유아가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동일하게 나타났으나, 강좌 참여 전 13명과 참여 후 9명은 유아의 흥미를 고려한 일회적 단순 놀이의 특징을 보인 반면, 참여 후 10명은 유아의 과학적 사고를 고려한 지속적인 탐구 활동의 특징을 보였다. 교사중심 이미지는 실내 상황에서 교사가 일회적인 실험을 시범보이거나 주도하는 것은 동일하게 나타났으나, 강좌 참여 전 5명은 지켜보거나 관찰하는 유아의 모습만 나타난 반면, 강좌 참여 전 1명과 참여 후 1명은 유아가 활동에 부분적으로 참여하는 양상이 나타났다. 이 같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친 요인으로는 강좌 참여 전에는 과학관련 사전경험, 과학 및 과학교육에 대한 관점, 교육신념과 과학실제 간 연계에 대한 인식이, 강좌 참여 후에는 저널쓰기 및 공유를 통한 관점의 변화, 프로젝트 참여를 통한 구성주의 학습자로서의 경험, 과학 수업 분석을 통한 반성적 사고가 도출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4263)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