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과학교육 강좌에 참여한 예비유아교사의과학교수에 대한 이미지 및 영향 요인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images of science teaching and the factors influencing changes in those images during a course on early childhood science education

Other Titles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images of science teaching and the factors influencing changes in those images during a course on early childhood science education
Authors
고영미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예비유아교사(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 유아과학교육 강좌(early chilldhood science education course); 과학교수에 대한 이미지(image of science teaching)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33, no.4, pp.337 - 361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33
Number
4
Start Page
337
End Page
36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4263
DOI
10.18023/kjece.2013.33.4.015
ISSN
1226-9565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과학교육 강좌에 참여한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수에 대한 이미지는 어떠하며, 이에 영향을 미친 요인이 무엇인가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참여자는 본 연구자가 담당한 「유아과학교육」 강좌 수강생 중 연구 참여에 동의한 3학년 학생 21명이다. 강좌는 2011년 3월 첫 주부터 6월 셋째 주까지 총 16주 동안 운영되었으며, 이 기간 동안 과학교수에 대한 이미지, 개별 면담 자료, 연구 참여자의 저널을 수집한 후, 과학교수에 대한 이미지 유형별 빈도를 산출하였으며, 각 유형별 특징 및 영향 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강좌 참여 전과 후 모두 유아중심 이미지가 높게 나타났으며, 강좌 참여 후에 유아중심 이미지가 증가하였다. 유아중심 이미지는 실내․외 상황에서 놀이 중심의 활동에 유아가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동일하게 나타났으나, 강좌 참여 전 13명과 참여 후 9명은 유아의 흥미를 고려한 일회적 단순 놀이의 특징을 보인 반면, 참여 후 10명은 유아의 과학적 사고를 고려한 지속적인 탐구 활동의 특징을 보였다. 교사중심 이미지는 실내 상황에서 교사가 일회적인 실험을 시범보이거나 주도하는 것은 동일하게 나타났으나, 강좌 참여 전 5명은 지켜보거나 관찰하는 유아의 모습만 나타난 반면, 강좌 참여 전 1명과 참여 후 1명은 유아가 활동에 부분적으로 참여하는 양상이 나타났다. 이 같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친 요인으로는 강좌 참여 전에는 과학관련 사전경험, 과학 및 과학교육에 대한 관점, 교육신념과 과학실제 간 연계에 대한 인식이, 강좌 참여 후에는 저널쓰기 및 공유를 통한 관점의 변화, 프로젝트 참여를 통한 구성주의 학습자로서의 경험, 과학 수업 분석을 통한 반성적 사고가 도출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Go, Young mi photo

Go, Young mi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