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발전교육으로 살펴본 0-2세 보육과정, 3-5세 누리과정의 내용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유영의 | - |
dc.contributor.author | 김은정 | - |
dc.contributor.author | 신은수 | - |
dc.contributor.author | 박은혜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2T01:46:37Z | - |
dc.date.available | 2021-08-12T01:46:37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3 | - |
dc.identifier.issn | 1229-580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4439 | - |
dc.description.abstract | 세계 교육선진국들은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교육정책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관심을 갖고, 국가적 차원에서 적극적 추진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비추어 2013년부터 유아교육기관에 적용될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인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누리과정의 내용을 분석하여,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유아교육과정의 재방향을 모색하는 것이다. 연구결과,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누리과정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내용이 모든 연령대에 나타난 영역은 기본생활 및 신체운동·건강 영역과 자연탐구 영역이었고,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내용은 주로 사회문화적 내용과 환경적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다. 유아교육과정은 사회문화적 내용, 환경적 내용, 경제적 내용에 관한 지속가능발전교육으로 재정향될 필요가 있고, 교육내용 및 표현의 검토가 필요하며, 지속가능발전교육은 가치 및 태도, 사고, 행동의 변화를 요구하므로, 통합적인 간학문적 접근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 |
dc.title | 지속가능발전교육으로 살펴본 0-2세 보육과정, 3-5세 누리과정의 내용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Content Analysis of 0-to 1-year-olds’ Child Care Curriculum, 2-year-old Child Care Curriculum and 3-to 5-year-olds’ NURI Curriculum Based on the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유영의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유아교육학논집, v.17, no.2, pp.171 - 195 | - |
dc.relation.isPartOf | 유아교육학논집 | - |
dc.citation.title | 유아교육학논집 | - |
dc.citation.volume | 17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71 | - |
dc.citation.endPage | 19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767594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속가능발전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아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내용 | - |
dc.subject.keywordAuthor |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rriculum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tent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