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지속가능발전교육으로 살펴본 0-2세 보육과정, 3-5세 누리과정의 내용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유영의-
dc.contributor.author김은정-
dc.contributor.author신은수-
dc.contributor.author박은혜-
dc.date.accessioned2021-08-12T01:46:37Z-
dc.date.available2021-08-12T01:46:37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issn1229-580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4439-
dc.description.abstract세계 교육선진국들은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교육정책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관심을 갖고, 국가적 차원에서 적극적 추진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비추어 2013년부터 유아교육기관에 적용될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인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누리과정의 내용을 분석하여,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유아교육과정의 재방향을 모색하는 것이다. 연구결과,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누리과정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내용이 모든 연령대에 나타난 영역은 기본생활 및 신체운동·건강 영역과 자연탐구 영역이었고,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내용은 주로 사회문화적 내용과 환경적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다. 유아교육과정은 사회문화적 내용, 환경적 내용, 경제적 내용에 관한 지속가능발전교육으로 재정향될 필요가 있고, 교육내용 및 표현의 검토가 필요하며, 지속가능발전교육은 가치 및 태도, 사고, 행동의 변화를 요구하므로, 통합적인 간학문적 접근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dc.title지속가능발전교육으로 살펴본 0-2세 보육과정, 3-5세 누리과정의 내용 분석-
dc.title.alternativeContent Analysis of 0-to 1-year-olds’ Child Care Curriculum, 2-year-old Child Care Curriculum and 3-to 5-year-olds’ NURI Curriculum Based on the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유영의-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유아교육학논집, v.17, no.2, pp.171 - 195-
dc.relation.isPartOf유아교육학논집-
dc.citation.title유아교육학논집-
dc.citation.volume17-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71-
dc.citation.endPage19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76759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지속가능발전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유아교육과정-
dc.subject.keywordAuthor교육내용-
dc.subject.keywordAuthor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dc.subject.keywordAuthorcurriculum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content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00, Yung eui photo

Y00, Yung eui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