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발전교육으로 살펴본 0-2세 보육과정, 3-5세 누리과정의 내용 분석Content Analysis of 0-to 1-year-olds’ Child Care Curriculum, 2-year-old Child Care Curriculum and 3-to 5-year-olds’ NURI Curriculum Based on the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 Other Titles
- Content Analysis of 0-to 1-year-olds’ Child Care Curriculum, 2-year-old Child Care Curriculum and 3-to 5-year-olds’ NURI Curriculum Based on the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 Authors
- 유영의; 김은정; 신은수; 박은혜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Keywords
- 지속가능발전교육; 유아교육과정; 교육내용;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curriculum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contents
- Citation
- 유아교육학논집, v.17, no.2, pp.171 - 195
- Journal Title
- 유아교육학논집
- Volume
- 17
- Number
- 2
- Start Page
- 171
- End Page
- 19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4439
- ISSN
- 1229-5809
- Abstract
- 세계 교육선진국들은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교육정책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관심을 갖고, 국가적 차원에서 적극적 추진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비추어 2013년부터 유아교육기관에 적용될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인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누리과정의 내용을 분석하여,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유아교육과정의 재방향을 모색하는 것이다. 연구결과,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누리과정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내용이 모든 연령대에 나타난 영역은 기본생활 및 신체운동·건강 영역과 자연탐구 영역이었고,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내용은 주로 사회문화적 내용과 환경적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다. 유아교육과정은 사회문화적 내용, 환경적 내용, 경제적 내용에 관한 지속가능발전교육으로 재정향될 필요가 있고, 교육내용 및 표현의 검토가 필요하며, 지속가능발전교육은 가치 및 태도, 사고, 행동의 변화를 요구하므로, 통합적인 간학문적 접근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