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승문학에 나타난 도덕적 덕목과 도덕성발달 단계 분석The Analysis of the Moral Virtue and Morality Traditional Literature
- Other Titles
- The Analysis of the Moral Virtue and Morality Traditional Literature
- Authors
- 유영의; 이상례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한국보육학회
- Keywords
- Traditional Literature; Morl Virtue; Morality Development; 전승문학; 도덕적 덕목; 도덕성발달
- Citation
- 한국보육학회지, v.13, no.1, pp 133 - 153
- Pages
- 21
- Journal Title
- 한국보육학회지
- Volume
- 13
- Number
- 1
- Start Page
- 133
- End Page
- 15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4475
- ISSN
- 1598-4397
2635-6066
- Abstract
- 본 연구는 전승문학에 나타난 도덕적 덕목과 도덕성 발달단계를 분석하여 유아교육 현장에서 도덕성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교육내용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유아문학』(김현희, 박상희, 2008)에서 전승문학의 특성이 잘 담겨있다고 제시한 문학작품 중 민담 28편, 우화 4편, 신화 8편, 전설 4편, 패러디 동화 6편, 총 50편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전승문학에 나타난 도덕적 덕목을 분석하기 위해 Lamme, Krogh와 Yachmetz(1992), 이원영, 박찬옥 및 방인옥(1991)이 제시한 덕목을 12가지 범주로 재구성하여 사용하였으며, 도덕발달 단계를 알아보기 위해 Kohlberg의 3수준 6단계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도덕적 덕목의 수를 1개 또는 2개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 각각 23편(46%)으로 가장 많았고 덕목의 수를 5개 포함 하고 있는 것이 1편(2%)으로 나타났다. 도덕적 덕목은 ‘평화적 갈등해결하기’가 22회(25.9%)로 가장 많이 나타났고 반면, 긍정적 사고와 전통 윤리 존중‧예절은 2회(2.4%)로 나타났고, 질서‧공중도덕은 1회(1%)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국내 전승문학과 국외 전승문학에서 공통으로 가장 많이 나타난 것은 ‘평화적 갈등 해결하기’였다. 도덕수준은 3단계에 속하는 전승문학이 17편(34%)으로 가장 많았고, 1단계 15편(30%), 2단계 12편(24%), 4단계 4편(4%), 5단계 2편(2%)로 나타났으며 6단계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의 도덕교육의 자료로서 전승문학의 교육적 가치를 입증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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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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