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전승문학에 나타난 도덕적 덕목과 도덕성발달 단계 분석The Analysis of the Moral Virtue and Morality Traditional Literature

Other Titles
The Analysis of the Moral Virtue and Morality Traditional Literature
Authors
유영의이상례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보육학회
Keywords
Traditional Literature; Morl Virtue; Morality Development; 전승문학; 도덕적 덕목; 도덕성발달
Citation
한국보육학회지, v.13, no.1, pp 133 - 153
Pages
21
Journal Title
한국보육학회지
Volume
13
Number
1
Start Page
133
End Page
15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4475
ISSN
1598-4397
2635-6066
Abstract
본 연구는 전승문학에 나타난 도덕적 덕목과 도덕성 발달단계를 분석하여 유아교육 현장에서 도덕성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교육내용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유아문학』(김현희, 박상희, 2008)에서 전승문학의 특성이 잘 담겨있다고 제시한 문학작품 중 민담 28편, 우화 4편, 신화 8편, 전설 4편, 패러디 동화 6편, 총 50편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전승문학에 나타난 도덕적 덕목을 분석하기 위해 Lamme, Krogh와 Yachmetz(1992), 이원영, 박찬옥 및 방인옥(1991)이 제시한 덕목을 12가지 범주로 재구성하여 사용하였으며, 도덕발달 단계를 알아보기 위해 Kohlberg의 3수준 6단계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도덕적 덕목의 수를 1개 또는 2개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 각각 23편(46%)으로 가장 많았고 덕목의 수를 5개 포함 하고 있는 것이 1편(2%)으로 나타났다. 도덕적 덕목은 ‘평화적 갈등해결하기’가 22회(25.9%)로 가장 많이 나타났고 반면, 긍정적 사고와 전통 윤리 존중‧예절은 2회(2.4%)로 나타났고, 질서‧공중도덕은 1회(1%)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국내 전승문학과 국외 전승문학에서 공통으로 가장 많이 나타난 것은 ‘평화적 갈등 해결하기’였다. 도덕수준은 3단계에 속하는 전승문학이 17편(34%)으로 가장 많았고, 1단계 15편(30%), 2단계 12편(24%), 4단계 4편(4%), 5단계 2편(2%)로 나타났으며 6단계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의 도덕교육의 자료로서 전승문학의 교육적 가치를 입증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00, Yung eui photo

Y00, Yung eui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