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티칭 분석에 기초한 예비교사의 수업반성 및 자기평가 - 유아동작교육을 중심으로 -Self-reflection on Teaching through Microteaching of Early Childhood Student Teachers : Focusing on Children Movement Education
- Other Titles
- Self-reflection on Teaching through Microteaching of Early Childhood Student Teachers : Focusing on Children Movement Education
- Authors
- 권혜진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한국영유아보육학회
- Keywords
- 수업반성 및 자기평가; 예비교사; 유아동작교육; 마이크로티칭; evaluation and self-reflection; student teachers; children movement education; microteaching
- Citation
- 한국영유아보육학, no.74, pp.77 - 99
- Journal Title
- 한국영유아보육학
- Number
- 74
- Start Page
- 77
- End Page
- 9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4550
- ISSN
- 1226-6795
- Abstract
- 본 연구는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유아동작교육 교과에서 마이크로티칭을 실시하고 그 분석에 기초하여 예비교사의 수업반성 및 평가를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1년 1학기(총 15주) 동안 4년제 A대학교 유아교육과 2학년 예비교사 32명이 참여하였다. 마이크로티칭은 예비교사 3-4명씩 10개의 소집단으로 구성되어 수업계획, 모의수업, 수업 평가, 재수업 및 재평가가 실시되었다. 예비교사의 동작교육 계획안 및 수정 계획안, 모의수업 및 피드백 영상, 자기평가서, 교수 학습자료 사진 및 영상 자료, 반성적 저널과 연구자 노트 및 현장약기의 자료가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내용분석이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첫째, 예비교사의 수업반성 및 자기평가에 교사로서의 진지한 모습으로 수업에 임하겠다는 다짐이 나타났다. 둘째, 예비교사의 수업반성 및 자기평가를 통해 수업에 대한 아쉬움이 나타났다. 셋째, 예비교사의 수업반성 및 평가에 통해 뿌듯함과 자신감, 교사로서의 책임이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