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 행동지원(PBS)에 관한 국내외 실험연구 고찰A Review of Experimental Researches at Home and Abroad regarding Positive Behavior Support
- Other Titles
- A Review of Experimental Researches at Home and Abroad regarding Positive Behavior Support
- Authors
- 김성숙; 김진호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 Keywords
- positive behavior support; behavior management; problem behavior; literature analysis; positive behavior support; behavior management; problem behavior; literature analysis; 긍정적 행동지원; 행동중재; 문제행동; 문헌분석
- Citation
-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v.14, no.3, pp 133 - 156
- Pages
- 24
- Journal Title
-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 Volume
- 14
- Number
- 3
- Start Page
- 133
- End Page
- 15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5639
- ISSN
- 2733-9211
- Abstract
- 긍정적 행동지원(Positive Behavior Support: PBS)은 학교현장에서 장애학생 뿐만 아니라 일반학생들의 행동중재를 위해서도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교육현장에서 긍정적 행동지원프로그램을 적용한 국내외 실험연구를 조사하여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통하여 긍정적 행동지원의 동향과 실제를 파악하고 학교현장에서 긍정적 행동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를 실시한 총 44편의 논문(국내논문 30편, 국외논문 14편)을 선정하고, 12개의 변인으로 선행연구를 분석한 후에 그 결과를 다섯 가지 분석영역으로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선정된 44편의 논문을 분석한 결과, 국내의 경우에는 개별차원의 단일대상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국외의 경우에는 학교 및 학급에서 실행되는 보편적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연구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중재 기법은 다양한 교수 기법을 복합적으로 적용하는 중다요소 전략과 직접교수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었으며, 긍정적 행동지원의 세 가지 차원(보편적, 그룹, 개별 차원)을 모두 적용하여 행동지원의 강도와 범위에 따라서 단계적으로 세 가지 차원의 지원 중재를 적용한 연구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긍정적 행동지원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개발하고 실행하기 위한 관점에서 논의되었으며 후속연구를 위한 제안점도 제시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