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애착 및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모-자(母-子) 미술치료를 병행한 미술치료 단일 사례연구One case Study of the Mother and Child Art Therapy for the Development of Attachment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of the Students with school Maladjustment
- Other Titles
- One case Study of the Mother and Child Art Therapy for the Development of Attachment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of the Students with school Maladjustment
- Authors
- 원종아; 남상인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미술치료학회
- Keywords
- 학교부적응 청소년; 애착; 대인관계; Students with School Maladjustment; Attachment; Interpersonal Relationships
- Citation
- 미술치료연구, v.18, no.3, pp.571 - 596
- Journal Title
- 미술치료연구
- Volume
- 18
- Number
- 3
- Start Page
- 571
- End Page
- 59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6840
- DOI
- 10.35594/kata.2011.18.3.005
- ISSN
- 1226-6787
- Abstract
- 본 연구는 W시 남녀공학 중학교 상담실에서 학교부적응 청소년 1인과 어머니 1인을 대상으로 모-자 미술치료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모-자 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애착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으며,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자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학교부적응 학생의 모-자간 애착의 질을 높일 것인가? 둘째, 모-자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학교부적응 학생의 대인관계를 증진시킬 것인가?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2009년 9월부터 12월까지 매회기 40분간 매주 2〜3회씩, 총 31회에 걸쳐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또한 어머니와의 활동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개입을 하기 위하여 격주로 토요일에 60분씩 모-자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30분간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애착척도와 부모 및 친구와의 대인관계척도 및 HTP 그림검사를 사용하였으며, 이와 함께 담임선생님과 어머니의 면담을 통하여 학교 및 가정에서의 행동변화 양상을 기록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모-자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부적응 학생의 모-자간 애착의 질을 높였으며, 대인관계도 증진시킬 수 있었다. 그러므로 모-자 미술치료를 병행한 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청소년과 관련된 애착 및 대인관계 문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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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Youth Education and Counsel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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