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애착 및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모-자(母-子) 미술치료를 병행한 미술치료 단일 사례연구One case Study of the Mother and Child Art Therapy for the Development of Attachment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of the Students with school Maladjustment

Other Titles
One case Study of the Mother and Child Art Therapy for the Development of Attachment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of the Students with school Maladjustment
Authors
원종아남상인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미술치료학회
Keywords
학교부적응 청소년; 애착; 대인관계; Students with School Maladjustment; Attachment; Interpersonal Relationships
Citation
미술치료연구, v.18, no.3, pp.571 - 596
Journal Title
미술치료연구
Volume
18
Number
3
Start Page
571
End Page
59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6840
DOI
10.35594/kata.2011.18.3.005
ISSN
1226-6787
Abstract
본 연구는 W시 남녀공학 중학교 상담실에서 학교부적응 청소년 1인과 어머니 1인을 대상으로 모-자 미술치료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모-자 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애착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으며,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자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학교부적응 학생의 모-자간 애착의 질을 높일 것인가? 둘째, 모-자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학교부적응 학생의 대인관계를 증진시킬 것인가?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2009년 9월부터 12월까지 매회기 40분간 매주 2〜3회씩, 총 31회에 걸쳐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또한 어머니와의 활동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개입을 하기 위하여 격주로 토요일에 60분씩 모-자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30분간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애착척도와 부모 및 친구와의 대인관계척도 및 HTP 그림검사를 사용하였으며, 이와 함께 담임선생님과 어머니의 면담을 통하여 학교 및 가정에서의 행동변화 양상을 기록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모-자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부적응 학생의 모-자간 애착의 질을 높였으며, 대인관계도 증진시킬 수 있었다. 그러므로 모-자 미술치료를 병행한 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청소년과 관련된 애착 및 대인관계 문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Youth Education and Counsel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