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학생을 위한 국어과 지도의 실태 분석A Survey of the current Status and Needs of language teaching-learning guide for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
- Other Titles
- A Survey of the current Status and Needs of language teaching-learning guide for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
- Authors
- 이상희; 박미혜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특수아동학회
- Keywords
- hearing impairment; language teaching-learning guide; teaching strategy; learning materials; 청각장애; 국어과 교수-학습지도; 교수전략; 학습자료
- Citation
- 특수아동교육연구, v.13, no.2, pp 175 - 191
- Pages
- 17
- Journal Title
- 특수아동교육연구
- Volume
- 13
- Number
- 2
- Start Page
- 175
- End Page
- 19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6843
- DOI
- 10.21075/kacsn.2011.13.2.175
- ISSN
- 1229-8301
2733-8398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청각장애 학교에서의 국어과 지도의 실태를 조사하고,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국어과 교수-학습 자료에 대한 요구, 청각장애학생의 국어과 교과지도에 대한 교사들의 제안과 요구를 파악하여 교수-학습전략의 개발 방향을 살펴보고,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청각장애학교 교사의 유‧초‧중‧고등부 담임교사 3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청각장애학생에게 효과적이고 개별 수준에 적합한 교수-학습전략을 제공하여야하며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교사용 학습 자료와 청각장애학생에게 적절한 교수전략 및 교수방법의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국어과 교수전략 및 학습자료 개발 방향에 대한 제안점을 제시하였다. 청각장애학생에게 적합한 국어과의 각 영역별 내용과 연계된 수준 별 교수 전략 및 학습자료를 개발하는 연구가 추후에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6843)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