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지적장애 학생의 물건 구입하기 기술에 대한 국내외 실험연구 고찰A Review of Experimental Research on Purchasing Skills for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Other Titles
A Review of Experimental Research on Purchasing Skills for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Authors
이성용김진호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특수교육학회
Keywords
물건 구입하기 기술; 분석연구; 지역사회 적응; 지적장애; purchasing skills; review of literature; community adjustment; intellectual disabilities
Citation
특수교육학연구, v.46, no.1, pp 101 - 123
Pages
23
Journal Title
특수교육학연구
Volume
46
Number
1
Start Page
101
End Page
12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6845
ISSN
1229-0823
2733-8967
Abstract
장애학생이 지역사회에서 독립적으로 생활하는데 필요한 중요한 지역사회적응 기술 중의 하나는 물건 구입하기 기술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외에서 이루어진 물건 구입하기 기술에 대한 실험연구를 조사하여 분석함으로써, 관련 분야의 연구 동향과 교수 전략 등을 파악하고 앞으로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최근 국외 및 국내에서 발표된 물건 구입하기 기술과 관련된 논문을 조사하고, 분석논문 선정기준에 따라 국외 10편, 국내 5편, 총 15편의 실험논문을 최종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선행연구 분석은 5가지 분석변인의 영역에 따라서 총 11개의 분석변인(연구대상, 실험환경, 실험설계 및 절차, 중재프로그램과 기법, 목표기술, 측정도구 및 방법, 관찰자간 신뢰도, 중재충실도, 사회적 타당도, 연구결과, 유지 및 일반화)으로 심층적으로 분석되었다. 분석결과를 보면 물건 구입하기 기술과 관련된 중재방법으로는 컴퓨터중심 교수와 지역사회중심 교수가 주로 활용되었는데, 특히 국외에서는 비디오나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컴퓨터중심 교수가 많이 사용되었으며, 국내에서는 지역사회중심 교수가 많이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분석된 선행연구는 모두 단일대상연구 설계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11개의 분석변인에 따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지적장애 학생의 물건 구입하기 기술과 지역사회적응 관점에서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in ho photo

Kim, Jin ho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