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관광객이 선호하는 관광가이드 서비스: 중국 vs. 일본Optimal Service of Tour Guide for Tourist: Chinese vs. Japanese

Other Titles
Optimal Service of Tour Guide for Tourist: Chinese vs. Japanese
Authors
홍성준나준희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유통경영학회
Keywords
optimal service of tour guide; Chinese; Japanese; careful; friendly; 최적 관광가이드 서비스; 중국; 일본; 배려형; 친교형
Citation
유통경영학회지, v.14, no.5, pp.79 - 95
Journal Title
유통경영학회지
Volume
14
Number
5
Start Page
79
End Page
9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6969
DOI
10.17961/jdmr.14.5.201112.79
ISSN
2384-0137
Abstract
본 연구는 중·일 관광객이 관광가이드에 대한 서비스를 평가할 때, 어떤 서비스를 가장 중시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중·일 관광객은 인지적, 상황적, 감성적 서비스를 중시하였다. 그러나 기능적, 사회적 서비스에 대한 가중치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구체적으로 중국 관광객은 인지적 서비스를 가장 중시하였는데, 이중에서 역사지식 등 전문성 있는 해설능력을 선호하였다. 반면에 일본 관광객은 감성적 서비스를 가장 선호하였으며, 이중에서는 즐거움을 주는 서비스를 가장 선호하였다. 중·일 관광객의 가이드 선호도를 바탕으로 한 군집분석결과, 배려형 가이드 선호 군집과 친교형 가이드 선호 군집으로 분류되었다. 구체적으로 중국 관광객에서 배려형 선호 군집은 인지적 서비스를 가장 선호하였으며, 친교형 선호 군집은 기능적 서비스를 가장 선호하였다. 일본 관광객에서 배려형 선호 군집은 감성적 서비스를 가장 선호하였으며, 친교형 선호 군집은 상황적 서비스를 가장 선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Sung Jun photo

Hong, Sung Jun
College of Global Business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