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교육실습 시 e-멘토링에 참여한실습지도교수와 실습생의 경험 및 관계Analyzing the participation of an instructing professor and student teachers in an e-mentoring program conducted during student teaching

Other Titles
Analyzing the participation of an instructing professor and student teachers in an e-mentoring program conducted during student teaching
Authors
고영미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유아교육 실습; 실습지도교수; 실습생; e-멘토링; early childhood teaching practicum; instructing professor; student teacher; e-mentoring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31, no.5, pp.61 - 86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31
Number
5
Start Page
61
End Page
8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7042
DOI
10.18023/kjece.2011.31.5.003
ISSN
1226-9565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교육실습 시 e-멘토링에 참여한 실습지도교수와 실습생은 어떤 경험을 하며, 그 과정에서 어떤 관계를 형성해 가는지 질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참여자는 멘티로 참여한 유아교육과 4학년 학생 43명과 멘토로 참여한 실습지도교수 1명이다. e-멘토링은 5명-8명으로 구성된 8팀을 중심으로 2010년 4월 4째주부터 6월 1째주의 총 6주 동안 운영되었다. 각 팀별 온라인 협의 자료, 면접 자료, 연구자의 약기, 반성적 저널, 기타 관련 자료를 수집한 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실습생들은 실습 경험과 어려움을 공유함으로써 자신감을 높여갔으며, 수업에 대한 저널 쓰기 및 온라인 협의를 통해 반성적 사고를 함양해 가고 있었다. 실습지도교수는 실습생과 온라인을 통한 지속적 만남을 통해 실습 현장과 실습생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반면, 각 팀별 온라인 협의를 위한 시간 할애의 어려움을 경험하였다. 또한 실습지도교수와 실습생들은 친밀감과 격려를 토대로 신뢰감을 형성해갔으며, 대화와 협의를 통해 함께 배워가는 양상을 보였고, 수직적 관계에서 상호 협력적 관계로 변화해가는 양상을 보였다. 이는 실습지도 시 e-멘토링을 활용하는 것은 실습생과 실습지도교수의 전문성 발달을 지원하는 효과적인 방안 중 하나임을 시사 받을 수 있다. 한편, 실습지도교수가 실습지도에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부담이 되지 않도록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Go, Young mi photo

Go, Young mi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