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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비자들의 자동차 구매시 선택속성 연구 - 상하이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The Analysis of Chinese Consumer's Automobile Attribute Selection

Other Titles
The Analysis of Chinese Consumer's Automobile Attribute Selection
Authors
현인규박소진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유통경영학회
Keywords
중국 소비자; 자동차 선택속성; 실증분석; IPA분석; Chinese Consumer; Automobile Attribute Selection; Empirical Analysis;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IPA)
Citation
유통경영학회지, v.14, no.4, pp.187 - 204
Journal Title
유통경영학회지
Volume
14
Number
4
Start Page
187
End Page
20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7071
DOI
10.17961/jdmr.14.4.201109.187
ISSN
2384-0137
Abstract
2009년에 이어 2010년에도 세계 1위의 자동차생산국으로 지위를 유지하면서, 기존의 글로벌브랜드에 대항하는 중국계 자동차기업들이 경쟁력을 강화해나가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이 중국시장에서 효율적인 경영성과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중국 소비자들의 자동차구매 시 선호요인의 분석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전략의 수립을 위해서 기존의 소비자행동론에 근거한 이론적 연구들로는 접근하기 어려운 부분을 중국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중국 소비자들의 자동차 구매시 선택속성을 파악한 후,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동시에 비교하기 위해 IPA분석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중요도와 만족도가 높아 지속적으로 잘 유지하는 전략이 필요한 영역인 ‘Keep Up The Good work(유지)’면에는 안전성, 기업이미지, 국가이미지, 승차감, 엔진기능, 무상점검기간, 가격, 유지비, 연비, 디자인, 실내공간 및 인테리어 등 11개 항목이 속해있었다. 그리고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낮은 편으로 관리의 우선순위를 낮추어도 무방한 영역인 ‘Low Priority(저순위)’면에는 배기량, A/S의 다양성, A/S의 신속성, A/S의 성실성, 보증수리기간, 색상, 옵션 등의 7개 항목이 속해있음을 도출해 내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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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un, In Gyou
글로벌경영대학 (Department of International Trade and Commer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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