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분석과 현장방문을 통한 영국 영유아평가 고찰A study on the child assessment system of British preschools through documents analyses and visiting preschool setting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child assessment system of British preschools through documents analyses and visiting preschool settings
- Authors
- 곽정인; 나귀옥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평가; 영유아; 영국; 유아교육; assessment; young children; Engl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 Citation
- 유아교육연구, v.31, no.4, pp.289 - 314
- Journal Title
- 유아교육연구
- Volume
- 31
- Number
- 4
- Start Page
- 289
- End Page
- 31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7143
- DOI
- 10.18023/kjece.2011.31.4.013
- ISSN
- 1226-9565
- Abstract
- 본 연구는 영국의 정부 및 지역교육청에서 제공된 영유아평가에 관한 문헌과 영유아교육기관의 영유아평가 실제 기록 문서를 분석하고, 현장방문 및 비형식적 면담을 통하여 이의 실행을 확인함으로써 영국의 영유아평가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그 결과 영국에서는 영유아평가를 위하여 정부 차원에서 명확한 규정과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지역교육청에서는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모니터링과 지지를 하고 있었다. 정부차원에서 제공한 가이드라인에 근거하여 모든 영유아교육기관에서 공통된 평가체제를 활용함으로써 기관간의 수평적 및 수직적 일관성과 연계성을 확보하고 있었다. 또한 체계적 평가와 평가결과의 합리적 활용에 근거하여 개별화 학습을 실현할 수 있었으며, 학습목표의 획득을 매우 세부적으로 추적하고, 증거에 근거하여 공정하고 일관성 있는 평가를 시행하고 있었다. 이러한 체계적이고 조직화된 평가체제로부터 우리나라의 영유아평가의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