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거기반 중재 구축을 위한 초등수학 중재연구의 질 분석Analysis on the quality of elementary mathematics intervention studies for the establishment of evidence-based mathematics intervention
- Other Titles
- Analysis on the quality of elementary mathematics intervention studies for the establishment of evidence-based mathematics intervention
- Authors
- 손승현; 이주영; 문주영; 서유진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특수아동학회
- Keywords
- evidence-based intervention; quality indicators; elementary mathematics intervention; 증거기반 중재; 질적지표; 초등수학 중재
- Citation
- 특수아동교육연구, v.13, no.1, pp 291 - 321
- Pages
- 31
- Journal Title
- 특수아동교육연구
- Volume
- 13
- Number
- 1
- Start Page
- 291
- End Page
- 32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7264
- DOI
- 10.21075/kacsn.2011.13.1.291
- ISSN
- 1229-8301
2733-8398
- Abstract
- 본 연구는 총 55편의 초등수학 중재연구들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방법에 따라 수행되었는지를 질적지표를 기준으로 분석하고, 질적지표 충족도 분석결과를 통해 각 중재별 증거기반 중재의 충족수준은 어떤지를 밝히고자 했다. 본 연구의 질적지표와 증거기반 중재 충족도 분석결과, 총 38편의 일반교육 연구의 경우 총 8개의 질적지표 중 3개를 제외한 5개의 질적지표를 충족하는 연구의 수가 매우 적었고, 이에 높은 수준의 증거기반 중재를 찾기는 어려웠지만, 인지·메타인지전략 중재가 보통 수준의 증거기반 중재인 것으로 나타났다. 총 17편의 특수교육 연구 중 6편의 (준)집단설계연구의 경우 총 10개의 질적지표 중 3개를 제외한 나머지 7개의 질적지표를 충족하는 연구의 수가 매우 적었고, 11편의 단일대상연구의 경우도 총 20개의 질적지표 중 13개를 제외한 나머지 7개의 질적지표를 충족하는 연구의 수가 매우 적었다. 따라서 특수교육 연구 중 증거기반 중재를 찾기는 어려웠다. 질적지표와 증거기반 중재 기준에 대한 논의점과 본 연구의 결과에 대한 시사점이 제시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