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오르프 슐베르크를 활용한 음악교육 활동이 자폐성 장애학생의 과제수행 및 주의집중 행동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s of the Music Education Program of Orff Schulwerk on the Task Behaviors and Attention Behaviors of Students with Autism

Other Titles
The Effects of the Music Education Program of Orff Schulwerk on the Task Behaviors and Attention Behaviors of Students with Autism
Authors
박아름김진호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Keywords
음악활동; 오르프 슐베르크; 과제수행행동; 주의집중; 자폐성 장애학생; Orff Schulwerk; Music Activities; Autism; Problem Behavior
Citation
정서·행동장애연구, v.26, no.4, pp.323 - 344
Journal Title
정서·행동장애연구
Volume
26
Number
4
Start Page
323
End Page
34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8144
ISSN
1226-4415
Abstract
본 연구는 오르프 슐베르크(Orff-Schulwerk)를 활용한 음악교육 활동을 중학교에 재학 중인 자폐성 장애학생에게 적용하여 그들의 과제수행 행동과 주의집중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음악활동은 감정표현이나 미적경험 등을 통하여 자폐아동들의 행동중재에 사용되고 있는데, 특히 오르프 슐베르크는 내용이 쉽고 상호협조와 우호적인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특성 때문에 더욱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경기도에 소재한 H중학교에서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자폐성 장애를 가진 남학생 세 명을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중재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대상자간 중다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기초선, 중재, 유지 절차로 진행되었다. 종속변인 측정은 직접관찰을 사용하였으며,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관찰자간 신뢰도를 측정하여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로서 오르프 슐베르크를 활용한 음악교육프로그램은 세 명의 대상자 모두 음악수업에서 과제수행 행동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음악수업 중의 주의집중행동에서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자폐성 장애학생의 음악교육 활동프로그램의 관점에서 논의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in ho photo

Kim, Jin ho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