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대학수준 과학영재교육 모형개발The Development of the Model of Science Gifted Education in University
- Other Titles
- The Development of the Model of Science Gifted Education in University
- Authors
- 이신동; 김명숙; 성은현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한국영재교육학회
- Keywords
- 대학 과학 영재교육; 학부수준 연구(URP); AP; 융합교육; science gifted education in university; URP(Undergraduate Research Program); AP(Advanced Placement); consilience education; science gifted education in university; URP(Undergraduate Research Program); AP(Advanced Placement); consilience education
- Citation
- 영재와 영재교육, v.9, no.2, pp 65 - 78
- Pages
- 14
- Journal Title
- 영재와 영재교육
- Volume
- 9
- Number
- 2
- Start Page
- 65
- End Page
- 7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8296
- DOI
- 10.17839/jksgt.2010.9.2.65
- ISSN
- 1975-4949
2714-1195
- Abstract
- 과학 분야에서는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영재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비교적체계적으로 제공되고 있으나 대학 입학 이후 이공계 영재들을 위한 차별화된 교육과정이 실시되는 대학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상황에서 대학수준 과학영재교육의 모델 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가 필요함을 인식하고 과학영재의 특성과 교육모델 계획시 고려점, 미국의 과학영재교육제도 등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이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창의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영재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동기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학부수준의 연구(URP)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한다. 둘째, 영재대학생들이 학생의 능력에 따라 필수 과목수강을 면제받을 수 있게 하는 형식의 AP제도를 도입하여 자신의 능력에 맞는 교육을 받도록 한다. 셋째, 학문간의 벽을 철폐하고 타영역에 대한 관심을 증진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융합교육과정과 교과목의 개발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과학영재학생들의 그들의 진로를 설계하고 학교적응과 수강신청을 도울 수 있는 상담자 또는 조언자가 배치되어야한다. 대학에서의 영재들을 관리하기 위한 연구가 매우 부족한 현실에서 본 연구는 대학 영재교육연구를 위한 시발점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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