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지속가능경영 노력이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 - 신뢰와 호혜성 지각의 매개역할-The Effects of Corporate Efforts for the Sustainable Management on the Product Evaluation: The Mediating Role of Trust and Reciprocity Perception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Corporate Efforts for the Sustainable Management on the Product Evaluation: The Mediating Role of Trust and Reciprocity Perception
- Authors
- 박종철; 오민정; 홍성준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한국마케팅관리학회
- Keywords
-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호혜성 지각; 신뢰형성; 제품평가; sustainable management; trust; reciprocity; product evaluation
- Citation
- 마케팅관리연구, v.15, no.3, pp.45 - 69
- Journal Title
- 마케팅관리연구
- Volume
- 15
- Number
- 3
- Start Page
- 45
- End Page
- 6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8338
- ISSN
- 1229-7798
- Abstract
- 본 연구는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노력이 해당 기업에 대한 신뢰와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노력이 유발하는 호혜성 지각을 매개로 해당 기업의 제품평가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분석결과에 의하면,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노력은 해당 기업에 대한 신뢰형성과 호혜성 지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덕목 중 경제적 책임활동에 대한 노력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기업에 대한 신뢰와 호혜성 지각 모두를 야기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기업의 경제적 책임 노력과 다르게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노력은 호혜성 지각에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전반적인 신뢰형성에는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노력은 호혜성 지각을 매개로 제품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끝으로,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덕목인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 노력은 사회적 책임노력과 마찬가지로 호혜성 지각을 매개로 제품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노력이 소비자들로 하여금 해당 기업에 대한 호의적인 신뢰와 호혜성을 지각하게 하는 중요한 단서임을제시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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