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교육과정 적용 평가 연구Research on applying the national kindergarten curriculum to practice
- Other Titles
- Research on applying the national kindergarten curriculum to practice
- Authors
- 이연승; 정선아; 고영미; 지성애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한국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유치원 교육과정(the national kindergarten curriculum)초등학교 교육과정(elementary curriculum)유치원 교사(kindergarten teacher)유치원 교육과정 개정(reform of national kindergarten curriculum)
- Citation
- 유아교육연구, v.30, no.3, pp.309 - 334
- Journal Title
- 유아교육연구
- Volume
- 30
- Number
- 3
- Start Page
- 309
- End Page
- 33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8367
- DOI
- 10.18023/kjece.2010.30.3.014
- ISSN
- 1226-9565
- Abstract
- 본 연구는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적용 실태를 파악하고 추후 개정될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유아교육 전문가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무선 표집된 유치원 교사 645명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고, 유치원 교원 및 장학사 30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교육 전문가들은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성격, 목적과 목표, 내용 및 지도상의 유의점에 대해 전반적으로 적절하다는 인식을 보였다. 또한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교수학습 및 평가방법의 적용 적절성에 대한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초등교육과정과의 연계에 대해 전반적으로 적절하다고 인식하였으나, 상호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부족 등으로 실제 연계를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인식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추후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 시 고려하거나 반영해야 할 시사점을 도출 한 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8367)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