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국제전략항만과 국제거점항만에 대한 상대적 연결성 및 균형성 평가에 관한 연구Evaluation of the Relative Connectivity and Balance of International Hub and Strategic International Container Port of Japan
- Other Titles
- Evaluation of the Relative Connectivity and Balance of International Hub and Strategic International Container Port of Japan
- Authors
- 추봉성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해운물류학회
- Keywords
- Degree Centrality; International Hub Port; Korea-Japan Container Routes; Relative Imbalance; Strategic International Container Port; 한일 컨테이너항로; 불균형성; 연결 중심성; 국제전략항만; 국제거점항만
- Citation
- 해운물류연구, v.37, no.2, pp.255 - 269
- Journal Title
- 해운물류연구
- Volume
- 37
- Number
- 2
- Start Page
- 255
- End Page
- 26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170
- ISSN
- 1598-8538
- Abstract
- 항로의 경쟁력은 물동량과 네트워크의 효율성에서 비롯된다. 특히 항로 연결성과 불균형성은 화주의 편이성은 물론 선사의 수익성과 운영 효율성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이에 대한 실증적 논의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일본의 국제전략항만 및 국제거점항만과 연결되는 한일 컨테이너항로를 대상으로 이들의 상대적 불균형성과 연결중심성을 실증분석하였다. 경쟁/비교 대상 항만간 상대적인 불균형성 분석을 위한 모형을 제시하고 실증분석함으로써 동일 경쟁단위의 항만그룹에서 이루어지는 일반적인 기항지 선택이나 항로 네트워크 확대 시 참고가 될 수 있는 기반 정보를 제공하였다. 또한, 분석대상 항만을 불균형성/연결중심성의 2가지 기준을 바탕으로 6개의 그룹으로 분류함으로써, 상대적인 항로네트워크 평가를 위한 동일 그룹 내 경쟁집단을 파악하고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epartment of International Trade and Commerce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170)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