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계를 위한 교수설계타당화 모형의 제안Proposing an Instructional Design Model for Educational Program Evaluation in Tertiary Institutions
- Other Titles
- Proposing an Instructional Design Model for Educational Program Evaluation in Tertiary Institutions
- Authors
- 임관혁; 박지윤; 신혜성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교양교육학회
- Keywords
- 교수설계모형; 프로그램 사정; 논증기반타당화; 역량기반교육; ADDIE; instructional design model; program evaluation; an argument-based approach to validation; competency-based learning; ADDIE
- Citation
- 교양교육연구, v.15, no.1, pp 205 - 216
- Pages
- 12
- Journal Title
- 교양교육연구
- Volume
- 15
- Number
- 1
- Start Page
- 205
- End Page
- 21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274
- ISSN
- 1976-3212
2714-1101
- Abstract
- 본 연구는 교수설계 타당화를 위하여 Toulmin(1958, 2003)의 논증구조에 기반한 교수설계모형을제안한다. 기존의 교수설계에 사용되는 모형은 Dick과 Carey, ADDIE 모형 등이 있는데, 이 모형들은증거를 수집하는 단계의 타당성을 확보하는 과정이 부족하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즉, 기존의 교수설계모형은 요소를 구성하는 데 중점을 두기에 각 단계마다의 절차적 타당성을 확보하는 데 부족하다는한계를 지닌다. 이 논문에서는 Toulmin의 논증구조를 이용하여 교수설계 과정의 타당화를 위한 모형을제공하는데, “교수계획안”, “교수설계안”, “교수운영계획안”, “총괄평가 결과” 등의 네 개의 결과가있고, 각 결과를 지지하는 논거와 논거를 지지하는 증거를 수집하는 방향으로 각 결과의 타당성을확보한다. 또한 이 결과들을 반박하는 반박논거 및 반박증거 등을 고려함으로써 교수설계의 개선점을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모형이다. 지지하는 증거와 반박하는 증거를 고려함으로써 교수설계의 타당성을높일 수 있는 모형으로 C대학의 교수설계 과정의 타당성을 확보하는 과정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274)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