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과목 설계를 위한 교수설계타당화 모형의 제안Proposing an Instructional Design Model for Educational Program Evaluation in Tertiary Institutions

Other Titles
Proposing an Instructional Design Model for Educational Program Evaluation in Tertiary Institutions
Authors
임관혁박지윤신혜성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Keywords
교수설계모형; 프로그램 사정; 논증기반타당화; 역량기반교육; ADDIE; instructional design model; program evaluation; an argument-based approach to validation; competency-based learning; ADDIE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15, no.1, pp 205 - 216
Pages
12
Journal Title
교양교육연구
Volume
15
Number
1
Start Page
205
End Page
21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274
ISSN
1976-3212
2714-1101
Abstract
본 연구는 교수설계 타당화를 위하여 Toulmin(1958, 2003)의 논증구조에 기반한 교수설계모형을제안한다. 기존의 교수설계에 사용되는 모형은 Dick과 Carey, ADDIE 모형 등이 있는데, 이 모형들은증거를 수집하는 단계의 타당성을 확보하는 과정이 부족하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즉, 기존의 교수설계모형은 요소를 구성하는 데 중점을 두기에 각 단계마다의 절차적 타당성을 확보하는 데 부족하다는한계를 지닌다. 이 논문에서는 Toulmin의 논증구조를 이용하여 교수설계 과정의 타당화를 위한 모형을제공하는데, “교수계획안”, “교수설계안”, “교수운영계획안”, “총괄평가 결과” 등의 네 개의 결과가있고, 각 결과를 지지하는 논거와 논거를 지지하는 증거를 수집하는 방향으로 각 결과의 타당성을확보한다. 또한 이 결과들을 반박하는 반박논거 및 반박증거 등을 고려함으로써 교수설계의 개선점을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모형이다. 지지하는 증거와 반박하는 증거를 고려함으로써 교수설계의 타당성을높일 수 있는 모형으로 C대학의 교수설계 과정의 타당성을 확보하는 과정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