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통합을 위한 통합학급 음악 수업의 경영과 교육과정 설계Designing Inclusive Music Classrooms and Curriculum for Social Inclusion
- Other Titles
- Designing Inclusive Music Classrooms and Curriculum for Social Inclusion
- Authors
- 김지은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예술교육학회
- Keywords
- inclusion; music education; inclusive music education; social inclusion; 통합교육; 음악교육; 통합학급 음악교육; 사회적 통합
- Citation
- 예술교육연구, v.18, no.4, pp.197 - 210
- Journal Title
- 예술교육연구
- Volume
- 18
- Number
- 4
- Start Page
- 197
- End Page
- 21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614
- ISSN
- 1738-8309
- Abstract
- 음악교육은 해마다 증가하는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의 교육적 요구와 일반학생들의 교육적 요구를 동시에 만 족시킬 뿐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다양성을 수용할 수 있다. 음악 수업을 통합교육의 매개체로 잘 활용하고, 효과적인 통합학급의 경영과 음악 교육과정의 설계를 통해, 장애학생과 일반학생 간의 사회적 통합을 좀 더 쉽 게 이룰 수 있다. 교사들은 음악 수업을 통해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의 긍정적인 사회적 교류를 최대한으로 이끌 어낼 수 있는 역량을 선보이며 통합학급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사회적 통합을 위한 통합학급 환 경 조성에 부합하고 음악 교육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지니고 있는 음악 학습이 되도록 의도적으로 교육과정을 설정, 실행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의 사회적 통합을 위한 통합학 급 음악 수업의 환경 조성과 관리에 대한 방안, 효과적인 학습 목표 설정과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는 데 있 다. 모든 학생이 통합학급이라는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연스러운 사회적 교류가 이루어지는 친사회적인 학급 분위기 조성과 관리를 위해 필요한 교사들의 역할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또한, 통합학급 음악 수업을 위한 두 가지의 학습 목표―음악 교육적 목표와 사회적 목표―설정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교수·학습 방법에의 동료지원학습의 중요성과 시행 방안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614)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