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회적 통합을 위한 통합학급 음악 수업의 경영과 교육과정 설계Designing Inclusive Music Classrooms and Curriculum for Social Inclusion

Other Titles
Designing Inclusive Music Classrooms and Curriculum for Social Inclusion
Authors
김지은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예술교육학회
Keywords
inclusion; music education; inclusive music education; social inclusion; 통합교육; 음악교육; 통합학급 음악교육; 사회적 통합
Citation
예술교육연구, v.18, no.4, pp.197 - 210
Journal Title
예술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4
Start Page
197
End Page
21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614
ISSN
1738-8309
Abstract
음악교육은 해마다 증가하는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의 교육적 요구와 일반학생들의 교육적 요구를 동시에 만 족시킬 뿐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다양성을 수용할 수 있다. 음악 수업을 통합교육의 매개체로 잘 활용하고, 효과적인 통합학급의 경영과 음악 교육과정의 설계를 통해, 장애학생과 일반학생 간의 사회적 통합을 좀 더 쉽 게 이룰 수 있다. 교사들은 음악 수업을 통해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의 긍정적인 사회적 교류를 최대한으로 이끌 어낼 수 있는 역량을 선보이며 통합학급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사회적 통합을 위한 통합학급 환 경 조성에 부합하고 음악 교육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지니고 있는 음악 학습이 되도록 의도적으로 교육과정을 설정, 실행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의 사회적 통합을 위한 통합학 급 음악 수업의 환경 조성과 관리에 대한 방안, 효과적인 학습 목표 설정과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는 데 있 다. 모든 학생이 통합학급이라는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연스러운 사회적 교류가 이루어지는 친사회적인 학급 분위기 조성과 관리를 위해 필요한 교사들의 역할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또한, 통합학급 음악 수업을 위한 두 가지의 학습 목표―음악 교육적 목표와 사회적 목표―설정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교수·학습 방법에의 동료지원학습의 중요성과 시행 방안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