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치료 임상가의 응급상황별 응급처치 대처능력과 교육필요성 연구Survey on the First Aid Coping Ability and Education Need According to Emergency Situations of Occupational Therapist
- Other Titles
- Survey on the First Aid Coping Ability and Education Need According to Emergency Situations of Occupational Therapist
- Authors
- 류선혜; 박제모; 김희동; 황도연; 손영효; 이명주; 배서영; 정화식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대한작업치료학회
- Keywords
- Occupational therapy; First aid; Coping ability; Education needs; 작업치료; 응급처치; 대처능력; 교육필요성
- Citation
-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v.28, no.1, pp 33 - 43
- Pages
- 11
- Journal Title
-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 Volume
- 28
- Number
- 1
- Start Page
- 33
- End Page
- 4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716
- DOI
- 10.14519/kjot.2020.28.1.03
- ISSN
- 1226-0134
2671-4450
- Abstract
- 연구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작업치료 임상가의 응급처치 교육경험에 따라 실제 응급상황에서의 대처능력과 교육필요성을 조사하여 교육경험이 응급처치 대처능력과 교육필요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향후 작업치료사의 역량강화를 위한 응급처치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연구방법 : 본 연구의 대상자는 현재 의료기관 및 사회복지시설에서 근무하고 있는 작업치료 임상가로서총 150명에게 본 연구에서 구성한 설문지를 배포 및 회수하였다. 설문지는 일반적 특성(6문항), 응급처치 교육경험(7문항), 각 응급상황에 따른 대처능력과 교육필요성(총 24문항)등 총 37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응급처치 교육경험에 따른 응급상황별 대처능력과 교육필요성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t-검정을 시행하였으며 두 종속변수 간의 상관성은 Pearson 상관분석을 시행하였다.
결과 : 응급처치 교육경험에 대한 빈도분석 결과, 전체 대상자(n=150) 중 115명(76.7%)이 응급처치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급처치 교육경험 유무에 따른 응급처치 대처능력은 경험과는상관없이 모두 ‘대처할 수 없다’라고 응답하였으며 ‘호흡장애(t=2.721, p<.05)’를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두 집단 간 통계학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p>.05). 교육필요성에 대한 집단 간 차이 분석에서는 심정지(t=-2.646, p<.05)와 경련 및 마비(t=4.17, p<.05) 항목에서만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두 종속변수간의 상관관계는 확률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p<.05)결론 : 본 연구결과, 응급처치에 대한 교육경험이 있더라도 실제 응급처치 대처능력은 무경험자와 크게 다르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실제 응급상황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보다 지속적이고 현장감있는 교육과 훈련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716)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