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 수준과 성별이 시각장애 학생의 인지 전략과 메타인지 전략 활용에 미치는 효과Effects of Level of Visual Impairment and Gender on the Use of Cognitive and Metacognitive Strategies among Students who are Visually Impaired
- Other Titles
- Effects of Level of Visual Impairment and Gender on the Use of Cognitive and Metacognitive Strategies among Students who are Visually Impaired
- Authors
- 박순희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 Keywords
- 시각장애; 인지 전략; 메타인지 전략; 맹; 저시력; visual impairment; cognitive strategy; metacognitive strategy; blind; low vision
- Citation
- 시각장애연구, v.27, no.2, pp.1 - 18
- Journal Title
- 시각장애연구
- Volume
- 27
- Number
- 2
- Start Page
- 1
- End Page
- 1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753
- ISSN
- 1229-2486
- Abstract
- 인지 전략과 메타인지 전략은 학습에 필요한 정보 처리와 조절에서 매우 중요하다. 시각장애 분야의 선행연구자들은 시각장애 수준과 성별이 시각장애 학생의 인지 발달뿐 만 아니라 인지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있다. 본 연구는 시각장애 수준과 성별이 시각장애 학생의 인지 전략과 메타인지 전략 활용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시각장애 학교에 재학 중인 초중고생 154명은 6가지 하위 전략으로 구성된 인지전략과 메타인지 전략 검사지를 사용하여 자신의 전략 활용 정도를 5점 척도로 평정하였다. 현 연령과 장애 발생 연령을 공변량으로 설정하고 시각장애 수준과 성별의 인지 전략과 메타인지 전략 활용에 주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수집된 자료는 다중공분산분석(MANCOVA)을 사용하여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는 두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 시각장애 학생은 시각장애 수준과 성별에 상관없이 인지 및 메타인지 전략 활용에 대한 평균 3점대를 보여 보통 수준으로 전략을 활용하고 있었다. 둘째, 인지 전략과 메타인지 전략 활용에 미치는 시각장애 수준의 주효과는 확인되지 않은 반면 성별의 주효과는 확인되었다. 성별 간에 전략 활용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던 전략은 정교화 전략이었으며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더 높게 활용하고 있었다. 인지 전략과 메타인지 전략 활용에 미치는 시각장애 수준과 성별의 상호작용 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시각장애 학생의 학업성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인지 전략과 메타인지 전략 교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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