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조지문 식별 방법 교육의 효과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Effect of Education on Forged Fingermarks Distinguishing Method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Effect of Education on Forged Fingermarks Distinguishing Method
- Authors
- 권태연; 정세윤; 홍수정; 유제설
- Issue Date
- Dec-2021
- Publisher
- 수사과학연구센터
- Keywords
- fingerprint forgery; Identification; Crime scene investigation; Fingerprint examination; 위조 지문; 개인식별; 과학수사; 지문 감정
- Citation
- 범죄수사학연구, v.7, no.2, pp 79 - 99
- Pages
- 21
- Journal Title
- 범죄수사학연구
- Volume
- 7
- Number
- 2
- Start Page
- 79
- End Page
- 9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0282
- ISSN
- 2466-1236
- Abstract
- 지문 증거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범죄자에 의해서 다른 사람의 지문이 위조되어 현장에 의도적으로 남겨지게 되면 진범을 잡지 못하게 될 뿐 아니라 무고한 사람이 범인으로 몰리게 된다. 지문을 위조하는 방법은 쉽게 찾아볼 수있으며 이미 우리나라와 외국에서 다수의 지문 위조 사례가 보고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위조 지문을 식별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과 훈련이 위조 지문 식별 능력 향상에 얼마나 긍정적인 효과를 갖는지 설문을 통하여 알아보았다.
과학수사요원을 대상으로 지문의 위조 여부를 인식하는지에 대한 첫 번째 설문에서는 모든 응답자가 위조 지문을 인식하지 못했다. 식별 가이드를 교육받지 않은 상태에서 위조 지문 판별률 확인을 위해 실시한 두 번째 설문에서는 평균 60.5점의 정답률을 보였으며 식별 가이드를 교육한 후에 실시한 세 번째 설문에서는 평균 84.5점의 정답률을 보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0282)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