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플립러닝 수업에서 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자기주도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수업 만족 요인Class Satisfaction Factors Affecting University Students’ Communication, Self-Directed Learning, and Problem-Solving Abilities in Non-Face-to-Face Flipped Learning Classes
- Other Titles
- Class Satisfaction Factors Affecting University Students’ Communication, Self-Directed Learning, and Problem-Solving Abilities in Non-Face-to-Face Flipped Learning Classes
- Authors
- 김명희; 박현정
- Issue Date
- Dec-2021
- Publisher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 Keywords
- 비대면; 플립러닝; 의사소통능력; 자기주도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 non-face-to-face; flipped learning; communication ability;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problem-solving ability
- Citation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27, no.4, pp 1249 - 1272
- Pages
- 24
- Journal Title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Volume
- 27
- Number
- 4
- Start Page
- 1249
- End Page
- 127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0838
- DOI
- 10.15833/KAFEIAM.27.4.1249
- ISSN
- 1229-7291
- Abstract
- 본 연구는 비대면 플립러닝 수업이 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자기주도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비대면 플립러닝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고, 이러한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수업 만족 요인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비대면 플립러닝 수업 설계 및 운영을 위한 시사점을 모색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자료 수집을 위해 S 대학의 2020년 2학기 플립러닝 강좌 수강생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검사 및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121명이 참여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기술통계, 신뢰도 분석, 대응표본 T-검정,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수업 효과 분석 결과, 비대면 플립러닝 수업 참여 학생의 의사소통능력이 수업 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각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수업 만족 요인 분석 결과, 의사소통능력의 영향요인은 수업방법만족도, 학습환경만족도 순으로 나타났고, 자기주도학습능력의 영향요인은 학습결과만족도, 교수자지원만족도 순으로 나타났다. 문제해결능력의 영향요인은 본수업활동만족도로 분석되었다. 끝으로 본 연구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비대면 플립러닝에서 학생의 의사소통능력, 자기주도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 제고를 위한 실천적 전략을 제안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