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비대면 플립러닝 수업에서 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자기주도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수업 만족 요인Class Satisfaction Factors Affecting University Students’ Communication, Self-Directed Learning, and Problem-Solving Abilities in Non-Face-to-Face Flipped Learning Classes

Other Titles
Class Satisfaction Factors Affecting University Students’ Communication, Self-Directed Learning, and Problem-Solving Abilities in Non-Face-to-Face Flipped Learning Classes
Authors
김명희박현정
Issue Date
Dec-2021
Publisher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Keywords
비대면; 플립러닝; 의사소통능력; 자기주도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 non-face-to-face; flipped learning; communication ability;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problem-solving ability
Citation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27, no.4, pp 1249 - 1272
Pages
24
Journal Title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olume
27
Number
4
Start Page
1249
End Page
127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0838
DOI
10.15833/KAFEIAM.27.4.1249
ISSN
1229-7291
Abstract
본 연구는 비대면 플립러닝 수업이 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자기주도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비대면 플립러닝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고, 이러한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수업 만족 요인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비대면 플립러닝 수업 설계 및 운영을 위한 시사점을 모색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자료 수집을 위해 S 대학의 2020년 2학기 플립러닝 강좌 수강생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검사 및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121명이 참여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기술통계, 신뢰도 분석, 대응표본 T-검정,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수업 효과 분석 결과, 비대면 플립러닝 수업 참여 학생의 의사소통능력이 수업 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각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수업 만족 요인 분석 결과, 의사소통능력의 영향요인은 수업방법만족도, 학습환경만족도 순으로 나타났고, 자기주도학습능력의 영향요인은 학습결과만족도, 교수자지원만족도 순으로 나타났다. 문제해결능력의 영향요인은 본수업활동만족도로 분석되었다. 끝으로 본 연구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비대면 플립러닝에서 학생의 의사소통능력, 자기주도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 제고를 위한 실천적 전략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