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에게 적절한 그림책에 대한 유아교사의 담론 탐색Exploring the Discours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on Appropriate Picture Books for Young Children
- Other Titles
- Exploring the Discours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on Appropriate Picture Books for Young Children
- Authors
- 권혜진
- Issue Date
- Dec-2021
- Publisher
- 인문사회 21
- Keywords
- 핵심어: 유아; 그림책; 유아교사; 담론; 탐색; Key Words: Young Children; Picture Book; Early Childhood Teacher; Discourse; Exploring
- Citation
- 인문사회 21, v.12, no.6, pp 499 - 510
- Pages
- 12
- Journal Title
- 인문사회 21
- Volume
- 12
- Number
- 6
- Start Page
- 499
- End Page
- 51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0941
- ISSN
- 2951-049X
- Abstract
- 유아에게 적절한 그림책에 대한 유아교사의 담론 탐색*권 혜 진**
요약: 본 연구는 유아에게 적절한 그림책에 대해 유아교사들이 형성하고 있는 담론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10명의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총 14회의 면담을 실시하였고 면담 내용은 녹음 후 전사하였다. 수집자료는 범주화하여 질적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사들은 유아에게 적절한 그림책으로 다양한 가족의 모습과 문제를 담은 책, 유아의 삶을 투영하고 극복을 보여주는 책, 유아들이 타인과 문화를 넓게 이해할 수 있는 책이 적절하다는 인식을 보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그림책에 대한 유아 문해 활동과 독자 반응 연구가 수행되기를 기대한다.
핵심어: 유아, 그림책, 유아교사, 담론, 탐색
□ 접수일: 2021년 10월 31일, 수정일: 2021년 11월 22일, 게재확정일: 2021년 12월 20일* 이 논문은 2021년 순천향대학교 학술연구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 순천향대학교 유아교육과 부교수(Professor, Soonchunhang Univ., Email: hjkwon4875@sch.ac.kr)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