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보건⋅복지 현장형 교수자의 강의 역량에 대한 요구도 탐색 연구: 활동 이론을 기반으로A Study on the Needs for Teaching Competency of Health and Welfare Field Instructors: based on activity theory

Other Titles
A Study on the Needs for Teaching Competency of Health and Welfare Field Instructors: based on activity theory
Authors
차현진진선미
Issue Date
Sep-2021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강의 역량; 보건복지 현장; 활동 이론; 심층 면담; 요구 조사; Teaching Competency; Health and welfare field; Activity Theory; In-depth interview; needs analysis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18, pp 191 - 209
Pages
19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1
Number
18
Start Page
191
End Page
20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0963
ISSN
1598-2106
2671-776X
Abstract
목적 본 연구는 보건복지 현장형 강사들이 현장형 강의에서 학습자 중심의 강의를 수행할 수 있도록 역량 강화 및 교육 프로그램개발에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 보건복지 현장형 교수자들의 역량에 대한 요구사항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방법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보건복지 현장형 강사들을 3개의 그룹으로 분류하고 총 9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심층 면담 데이터는 활동 이론을 기반으로 분석하여 맥락적 상황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질적인 요구 사항을도출하고자 하였다. 결과 심층 면담을 분석한 결과 보건복지 현장형 강사의 교육 준비, 실행, 개선의 과정적 측면에서 필요로 하는 세부 역량에 대한 요구도가 도출되었고, 다른 강사와 차별화된 역량으로 현장형 강사들에게 특별히 요구되는 현장 영역 측면에서 다양한 세부 역량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현장 영역에서의 역량은 기존에 다른 성인 교육에서 교수자의 역량과는 차이점을 가지는 것으로 현장에 대한 경험과전문성을 바탕으로 교육생들의 교육 요구도에 따라 짧은 시간에 이를 습득하여 현장에 적용하려는 목적을 가진 현장형 강의에 대응하기 위한 역량을 갖춰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혁신적인 강의 방법으로 라이브 강의에 대한 역량도요구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론 본 연구는 그동안 보건복지 현장형 강사들의 역량 요구 측면에 대한 선행 연구가 부족했다는 점에서 현장형 강사의 역량 강화를위한 기반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yangseol Nanum > Division of Liberal Arts for Core Cours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a, Hyun Jin photo

Cha, Hyun Jin
College of Hyangseol Nanum (Division of Liberal Arts for Core Course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