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디자인사고 적용 교육전문대학원 원격수업에 참여한 유치원 교사의 경험Early childhood teachers’ experiences in participating in a graduate remote class using design thinking

Other Titles
Early childhood teachers’ experiences in participating in a graduate remote class using design thinking
Authors
고영미이은영강진주
Issue Date
Sep-2021
Publisher
유아교육연구소
Keywords
디자인사고; 유치원 교사; 교육전문대학원; 원격수업; Design thinking; Early childhood teacher; Graduate remote class
Citation
한국유아교육연구, v.23, no.3, pp 26 - 52
Pages
27
Journal Title
한국유아교육연구
Volume
23
Number
3
Start Page
26
End Page
5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0964
DOI
10.15409/riece.2021.23.3.2
ISSN
1975-7190
2671-5597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디자인사고를 적용한 교육전문대학원 원격수업에 참여한 유치원 교사의 개인적 경험 및 교육 실천과 관련된 경험을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인천광역시 A교육전문대학원 ‘유아미술교육 세미나’ 강좌를 수강한 21명의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2020년 9월 첫째 주부터 11월 넷째 주까지 11주에 걸쳐 ‘미술 공간’을 주제로 디자인사고 적용 원격수업을 실시하고, 질적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디자인사고 적용 원격수업에 참여한 유치원 교사의 개인적 경험은 새로운 시도와 도전, 정서적 지지와 공감, 협력, 새롭고 편리한 온라인 소통으로 나타났다. 둘째, 디자인사고 적용 원격수업에 참여한 유치원 교사의 교육 실천 관련 경험은 유아⋅놀이 중심 교육의 가치 재확립 및 마인드셋의 변화, 공감에 기초한 유아 중심 교육 실천, 교사와 유아가 함께 변화를 만들어가는 교육 실천인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디자인사고를 적용한 원격수업은 유치원 교사로서 개인적 성장을 이끄는 경험은 물론 유아⋅놀이 중심 교육을 실천하는 데 필요한 마인드셋과 실제적인 경험을 제공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디자인사고는 원격수업에 적용 가능하며, 교사교육을 위한 새로운 접근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Go, Young mi photo

Go, Young mi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