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에 대한 인식 탐색: 개념도 분석을 중심으로Early childhood teachers using concept mapping analysis Exploring awareness of media literacy competencies
- Other Titles
- Early childhood teachers using concept mapping analysis Exploring awareness of media literacy competencies
- Authors
- 유영의; 이성주; 장은정; 양선희
- Issue Date
- Jun-2022
- Publisher
-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 Keywords
- early childhood education teacher; media literacy; concept mapping; 유아교사; 미디어 리터러시; 개념도
- Citation
- 어린이미디어연구, v.21, no.2, pp 121 - 141
- Pages
- 21
- Journal Title
- 어린이미디어연구
- Volume
- 21
- Number
- 2
- Start Page
- 121
- End Page
- 14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1108
- ISSN
- 1738-0286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들이 미디어 및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하여 갖고 있는 인식을 개념도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 14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고, 브레인스토밍과 진술문 구조화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인식으로 37개의 최종 진술문이 생성되었으며, 다차원 척도분석을 통해 ‘미디어 선별 능력-미디어 활용 능력’, ‘유아 대상 미디어 활용-미디어에 대한 태도’의 2개 차원으로 나누었다. 또한 군집분석을 통해 진술문을 ‘미디어 기본 활용 능력’, ‘미디어에 대한 해석과 적응’, ‘유아를 위한 미디어 활용’, ‘새로운 미디어에 대한 태도’, ‘미디어 특성에 대한 이해’,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이해’, ‘미디어 활용 윤리’ 등 7개의 군집으로 분류하였다. 둘째, 37개의 진술문에 대한 연구 참여자의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 상위 10개의 진술문에서는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이해 능력’이 가장 높은 중요도를 나타냈으며, 하위 10개의 진술문에서는 ‘동영상 촬영 및 편집 능력’이 가장 낮은 중요도를 나타냈다. 본 연구결과는 미디어 리터러시의 구성 요인 확인 및 유아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개발 연구 등의 기초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