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에 대한 인식 탐색: 개념도 분석을 중심으로Early childhood teachers using concept mapping analysis Exploring awareness of media literacy competencies

Other Titles
Early childhood teachers using concept mapping analysis Exploring awareness of media literacy competencies
Authors
유영의이성주장은정양선희
Issue Date
Jun-2022
Publisher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Keywords
early childhood education teacher; media literacy; concept mapping; 유아교사; 미디어 리터러시; 개념도
Citation
어린이미디어연구, v.21, no.2, pp 121 - 141
Pages
21
Journal Title
어린이미디어연구
Volume
21
Number
2
Start Page
121
End Page
14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1108
ISSN
1738-028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들이 미디어 및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하여 갖고 있는 인식을 개념도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 14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고, 브레인스토밍과 진술문 구조화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인식으로 37개의 최종 진술문이 생성되었으며, 다차원 척도분석을 통해 ‘미디어 선별 능력-미디어 활용 능력’, ‘유아 대상 미디어 활용-미디어에 대한 태도’의 2개 차원으로 나누었다. 또한 군집분석을 통해 진술문을 ‘미디어 기본 활용 능력’, ‘미디어에 대한 해석과 적응’, ‘유아를 위한 미디어 활용’, ‘새로운 미디어에 대한 태도’, ‘미디어 특성에 대한 이해’,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이해’, ‘미디어 활용 윤리’ 등 7개의 군집으로 분류하였다. 둘째, 37개의 진술문에 대한 연구 참여자의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 상위 10개의 진술문에서는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이해 능력’이 가장 높은 중요도를 나타냈으며, 하위 10개의 진술문에서는 ‘동영상 촬영 및 편집 능력’이 가장 낮은 중요도를 나타냈다. 본 연구결과는 미디어 리터러시의 구성 요인 확인 및 유아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개발 연구 등의 기초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00, Yung eui photo

Y00, Yung eui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