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한 과거의 영어 학습 경험, 실제적 L2 자아, 이상적 L2 자아가 노력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s of Past English Learning Experience, the Actual L2 Self, and the Ideal L2 Self on Effort through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Past English Learning Experience, the Actual L2 Self, and the Ideal L2 Self on Effort through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 Authors
- 곽미순; 박기표
- Issue Date
- Jun-2022
- Publisher
- 인문학연구소
- Keywords
- past English learning experience; actual L2 self; ideal L2 self; effort;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과거의 영어 학습 경험; 실제적 L2 자아; 이상적 L2 자아; 노력; 구조방정식모형
- Citation
-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v.41, no.2, pp 141 - 173
- Pages
- 33
- Journal Title
-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 Volume
- 41
- Number
- 2
- Start Page
- 141
- End Page
- 17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1142
- DOI
- 10.35222/IHSU.2022.41.2.141
- ISSN
- 1738-2173
2713-7325
- 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과거의 영어 학습 경험이 실제적 L2 자아와 이상적 L2 자아를 매개로 노력에 미치는 직접 효과와 간접 효과 그리고 총 효과를 조사하는 것이다. 자료는 우리나라의 대학교에서 영어를 필수 교양으로 수강한 대학생 553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통하여 수집하였고 구조방정식모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과거의 영어 학습 경험이 실제적 L2 자아와 이상적 L2 자아를 매개로 노력에 미치는 간접 효과(ß=.307, p<.01)와 총 효과(ß=.343, p<.001)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그 주된 이유는 비록 과거의 경험이 노력에 미치는 직접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으나(ß=.036, p=.832), 과거의 영어 학습 경험이 실제적 L2 자아(ß=.663, p<.001)와 이상적 L2 자아(ß=.805, p<.001)에 미치는 직접 효과가 유의미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이러한 발견을 바탕으로 영어 학습, 교수법, 연구 방법, 후속 연구에 대한 이론적이고 교육적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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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SCH Media Labs > Department of British and American Studie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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