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 독자로서 영유아 자녀를 둔 어머니의 그림책 읽기 경험 탐색Exploring of the Picture Books Reading Experiences of Mothers with Young Children as Dual Readers
- Other Titles
- Exploring of the Picture Books Reading Experiences of Mothers with Young Children as Dual Readers
- Authors
- 권혜진
- Issue Date
- Aug-2022
- Publisher
- 인문사회 21
- Keywords
- 핵심어: 이중 독자; 영유아; 어머니; 그림책 읽기 경험; 탐색; Key Words: Dual Reader; Young Children; Mother; Experience of Reading Picture Book; Exploring
- Citation
- 인문사회 21, v.13, no.4, pp 519 - 530
- Pages
- 12
- Journal Title
- 인문사회 21
- Volume
- 13
- Number
- 4
- Start Page
- 519
- End Page
- 53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1378
- ISSN
- 2951-049X
- Abstract
- 이중 독자로서 영유아 자녀를 둔 어머니의 그림책 읽기 경험 탐색권 혜 진**
연구 목적: 영유아 어머니는 자녀에게 그림책을 들려주고 즐거움을 느끼는 이중 독자의 위상을 지닌다. 이 연구는 이중 독자로서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그림책 읽기 경험을 탐색하였다.
연구 방법: 영유아 자녀를 둔 10명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면담을 하였다. 면담 내용은 모두 녹음하였고 녹음자료는 전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범주화하여 질적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내용: 어머니들은 그림책을 읽으면서 자녀가 하였던 말들과 반응을 회상하고 그 의미와 맥락을 반추하는 경험을 하였다. 그림책을 읽으며 어린 자녀가 아닌 어린 시절 자신의 모습과 마주하는 어머니의 모습도 볼 수 있었다. 또한 어머니들은 그림책을 읽으면서 불편한 기억과 감정을 마주하였다. 그리고 그림책 읽기를 통해 가족과 자신의 모습을 조망하며 자신의 감정에 귀 기울이고자 하는 모습을 보였다.
결론 및 제언: 그림책이 주는 공감 구조와 효용을 논의하고 어머니의 그림책 읽기 확장을 제안하였다.
핵심어: 이중 독자, 영유아, 어머니, 그림책 읽기 경험, 탐색
□ 접수일: 2022년 7월 3일, 수정일: 2022년 7월 26일, 게재확정일: 2022년 8월 20일* 이 논문은 2022학년도 순천향대학교 학술연구비 지원으로 수행되었음.
** 순천향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Professor, Soonchunhyang Univ., Email: hjkwon4875@sch.ac.kr)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1378)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