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이중 독자로서 영유아 자녀를 둔 어머니의 그림책 읽기 경험 탐색Exploring of the Picture Books Reading Experiences of Mothers with Young Children as Dual Readers

Other Titles
Exploring of the Picture Books Reading Experiences of Mothers with Young Children as Dual Readers
Authors
권혜진
Issue Date
Aug-2022
Publisher
인문사회 21
Keywords
핵심어: 이중 독자; 영유아; 어머니; 그림책 읽기 경험; 탐색; Key Words: Dual Reader; Young Children; Mother; Experience of Reading Picture Book; Exploring
Citation
인문사회 21, v.13, no.4, pp 519 - 530
Pages
12
Journal Title
인문사회 21
Volume
13
Number
4
Start Page
519
End Page
53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1378
ISSN
2951-049X
Abstract
이중 독자로서 영유아 자녀를 둔 어머니의 그림책 읽기 경험 탐색권 혜 진** 연구 목적: 영유아 어머니는 자녀에게 그림책을 들려주고 즐거움을 느끼는 이중 독자의 위상을 지닌다. 이 연구는 이중 독자로서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그림책 읽기 경험을 탐색하였다. 연구 방법: 영유아 자녀를 둔 10명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면담을 하였다. 면담 내용은 모두 녹음하였고 녹음자료는 전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범주화하여 질적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내용: 어머니들은 그림책을 읽으면서 자녀가 하였던 말들과 반응을 회상하고 그 의미와 맥락을 반추하는 경험을 하였다. 그림책을 읽으며 어린 자녀가 아닌 어린 시절 자신의 모습과 마주하는 어머니의 모습도 볼 수 있었다. 또한 어머니들은 그림책을 읽으면서 불편한 기억과 감정을 마주하였다. 그리고 그림책 읽기를 통해 가족과 자신의 모습을 조망하며 자신의 감정에 귀 기울이고자 하는 모습을 보였다. 결론 및 제언: 그림책이 주는 공감 구조와 효용을 논의하고 어머니의 그림책 읽기 확장을 제안하였다. 핵심어: 이중 독자, 영유아, 어머니, 그림책 읽기 경험, 탐색 □ 접수일: 2022년 7월 3일, 수정일: 2022년 7월 26일, 게재확정일: 2022년 8월 20일* 이 논문은 2022학년도 순천향대학교 학술연구비 지원으로 수행되었음. ** 순천향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Professor, Soonchunhyang Univ., Email: hjkwon4875@sch.ac.k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won, Hye JIn photo

Kwon, Hye JIn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