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밖 청소년이 학업중단 후 인지한 부정적 심리정서가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존중감을 통한 성별의 조절된 매개효과The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Gender through Self-esteem in the Influence of Out-of-school Adolescents’ Negative Psychological Emotion Perceived after Dropping Out of School on Game Addiction
- Other Titles
- The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Gender through Self-esteem in the Influence of Out-of-school Adolescents’ Negative Psychological Emotion Perceived after Dropping Out of School on Game Addiction
- Authors
- 장혜림; 이래혁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청소년복지학회
- Keywords
- game addiction; negative psychological emotion; self-esteem; gender; Panel Survey of School Dropouts; 게임중독; 부정적 심리정서; 자아존중감; 성별; 학업중단 청소년 패널 조사
- Citation
- 청소년복지연구, v.23, no.1, pp 105 - 130
- Pages
- 26
- Journal Title
- 청소년복지연구
- Volume
- 23
- Number
- 1
- Start Page
- 105
- End Page
- 13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140
- DOI
- 10.19034/KAYW.2021.23.1.05
- ISSN
- 1229-4705
2466-2348
- Abstract
- 학교 밖 청소년의 게임중독 문제를 다루기 위한 사회복지 현장의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학교 밖 청소년이 학업중단 후 인지한 부정적 심리정서가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및 자아존중감을 통한 성별의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을 통해 사회복지 함의를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학업중단 청소년 패널 조사 1차년도 원자료에서 조사 참여 당시 학교에 다니지 않고 있었던 733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PROCESS macro의 모델 4를 활용하여 학업중단 후 인지한 부정적 심리정서가 자아존중감을 통해 게임중독에 미치는 직․간접적 영향을 분석하였고, 모델 14를 활용하여 자아존중감을 통한 성별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밖 청소년이 학업중단 후 인지한 부정적 심리정서는 게임중독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학교 밖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은 학업중단 후 인지한 부정적 심리정서와 게임중독 사이의 관계를 부분매개하였다. 셋째, 학교 밖 청소년의 성별이 학업중단 후 인지한 부정적 심리정서가 자아존중감을 통해 게임중독에 미치는 매개효과를 조절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기반으로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한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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