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거주 고려인 아동이 경험하는 사회적 고립의 다차원 탐색Exploring on the Multi-dimensions of Social Isolation Experienced by Koryoin Children Residing in Korea
- Other Titles
- Exploring on the Multi-dimensions of Social Isolation Experienced by Koryoin Children Residing in Korea
- Authors
- 권혜진
- Issue Date
- Oct-2022
- Publisher
- 인문사회 21
- Keywords
- 핵심어: 고려인; 아동; 사회적 고립; 다차원; 탐색; Key Words: Koryoin; Children; Social Isolation; Multi-dimension; Exploring
- Citation
- 인문사회 21, v.13, no.5, pp 625 - 638
- Pages
- 14
- Journal Title
- 인문사회 21
- Volume
- 13
- Number
- 5
- Start Page
- 625
- End Page
- 63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1570
- ISSN
- 2951-049X
- Abstract
- 한국 거주 고려인 아동이 경험하는 사회적 고립의 다차원 탐색권 혜 진**
연구 목적: 이 연구는 한국 거주 고려인 아동을 대상으로 이들이 경험하는 사회적 고립의 다차원을 살펴보고자 수행되었다.
연구 방법: 편의표집에 의해 경기도 안산시 S 초등학교 저학년 고려인 아동 중 방과 후 이중언어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아동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를 대상으로 총 21회 개별 면담을 하였다. 면담 내용을 모두 녹음하여 전사하였다. 수집자료는 범주화하여 질적 분석을 하였다.
연구 내용: 연구 내용은 다음의 3가지 범주로 나타났다. 첫째, 본 연구에서 고려인 아동의 사회적 고립은 교류와 관계의 외딴섬 양상을 지니고 있었다. 둘째, 본 연구에서 고려인 아동의 사회적 고립은 공간과 관계 확장의 양상을 지니고 있었다. 셋째, 본 연구에서 고려인 아동의 사회적 고립은 시간과 애착의 확장 양상을 지니고 있었다.
결론 및 제언: 한국 거주 고려인 아동의 사회적 고립에서 보이는 순기능, 역기능 양상을 제시하고 후속 연구를 제언하였다.
핵심어: 고려인, 아동, 사회적 고립, 다차원, 탐색
□ 접수일: 2022년 9월 10일, 수정일: 2022년 9월 26일, 게재확정일: 2022년 10월 20일* 본 연구는 2022년도 순천향대학교 학술연구지원으로 수행되었음.
** 순천향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Professor, Soonchunhyang Univ., Email: hjkwon4875@sch.ac.kr)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