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놀이 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의 메타인지 경험*Young children’s metacognitive experience during coding play
- Other Titles
- Young children’s metacognitive experience during coding play
- Authors
- 한지원
- Issue Date
- Sep-2022
- Publisher
- 한국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유아; 메타인지; 코딩놀이; young children; metacognition; coding play
- Citation
- 유아교육연구, v.42, no.5, pp 249 - 270
- Pages
- 22
- Journal Title
- 유아교육연구
- Volume
- 42
- Number
- 5
- Start Page
- 249
- End Page
- 27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1597
- DOI
- 10.18023/kjece.2022.42.5.011
- ISSN
- 1226-9565
2733-9637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코딩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모색하기 위해 코딩놀이에서 유아가 겪은 메타인지 경험을 분석하였다.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2021년 4월 5일부터 8월 27일까지 21주 동안비스킷을 활용한 코딩놀이가 이루어졌다. 연구 수행과정에서 유아의 반응과 상호작용을 기록한 참여관찰, 면담, 연구일지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분석에 활용하였다. 코딩놀이 과정에서 유아가 겪은 메타인지 경험은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었다. 첫째, 나의 행동을 인식하는경험, 둘째, 사고과정을 점검하는 경험, 셋째, 놀이에 대해 평가하는 경험 등이다. 본 연구는 유아가 코딩놀이 중에 메타인지를 경험한다는 점과 코딩놀이는 메타인지 활성화를 도울 수 있는활동이라는 점을 심도 있게 보여주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코딩놀이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유아에게 의미 있는 메타인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