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코딩놀이 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의 메타인지 경험*Young children’s metacognitive experience during coding play

Other Titles
Young children’s metacognitive experience during coding play
Authors
한지원
Issue Date
Sep-2022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유아; 메타인지; 코딩놀이; young children; metacognition; coding play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42, no.5, pp 249 - 270
Pages
22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42
Number
5
Start Page
249
End Page
27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1597
DOI
10.18023/kjece.2022.42.5.011
ISSN
1226-9565
2733-9637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코딩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모색하기 위해 코딩놀이에서 유아가 겪은 메타인지 경험을 분석하였다.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2021년 4월 5일부터 8월 27일까지 21주 동안비스킷을 활용한 코딩놀이가 이루어졌다. 연구 수행과정에서 유아의 반응과 상호작용을 기록한 참여관찰, 면담, 연구일지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분석에 활용하였다. 코딩놀이 과정에서 유아가 겪은 메타인지 경험은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었다. 첫째, 나의 행동을 인식하는경험, 둘째, 사고과정을 점검하는 경험, 셋째, 놀이에 대해 평가하는 경험 등이다. 본 연구는 유아가 코딩놀이 중에 메타인지를 경험한다는 점과 코딩놀이는 메타인지 활성화를 도울 수 있는활동이라는 점을 심도 있게 보여주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코딩놀이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유아에게 의미 있는 메타인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