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교육요구도 분석: Borich 요구도와 the Locus for Focus model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유영의-
dc.contributor.author장은정-
dc.contributor.author양선희-
dc.contributor.author이성주-
dc.date.accessioned2022-11-28T08:41:05Z-
dc.date.available2022-11-28T08:41:05Z-
dc.date.issued2022-09-
dc.identifier.issn1738-028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160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교육요구도를 알아보고자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연구의 목적에 맞게 미디어 리터러시 요구도 조사를 위한 문항을 개발하였으며 유아교사 215명을 대상으로 대응표본 t-test, Borich 요구도와 the Locus for Focus model을 중심으로 요구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에 있어서 ‘접근과 활용’, ‘소통과 참여’영역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영역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에 있어서 각 영역별 최우선 순위와 차순위를 산출한 결과, ‘접근과 활용’, ‘비판적 이해’, ‘소통과 참여’영역에서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요구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필요도와 실행도를 파악하고 유아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를 위해 각 영역별로 어떠한 내용들이 우선적으로 반영되어야 하는지 도출한 데 그 의의가 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계획 수립에 있어 기초자료로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dc.format.extent28-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dc.title유아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교육요구도 분석: Borich 요구도와 the Locus for Focus model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nalysis of educational need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for media literacy: Focusing on Borich need assessment and the Locus for Focus model-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어린이미디어연구, v.21, no.3, pp 25 - 52-
dc.citation.title어린이미디어연구-
dc.citation.volume21-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25-
dc.citation.endPage52-
dc.identifier.kciidART002879506-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유아교사-
dc.subject.keywordAuthor미디어 리터러시-
dc.subject.keywordAuthorBorich 요구도-
dc.subject.keywordAuthorthe Locus for Focus model-
dc.subject.keywordAuthorearly childhood education teacher-
dc.subject.keywordAuthormedia literacy-
dc.subject.keywordAuthorBorich need assessment-
dc.subject.keywordAuthorthe Locus for Focus model-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00, Yung eui photo

Y00, Yung eui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