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PL과의 제휴역량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파트너의 협업역량을 매개효과를 중심으로The Effect of Partnership Capability with 3PL on Corporate Performance: Mediating Role of Partners’ Collaboration Capability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Partnership Capability with 3PL on Corporate Performance: Mediating Role of Partners’ Collaboration Capability
- Authors
- 이기병; 노태우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 Keywords
- 3PL; 제휴역량; 협업역량; 정보협업; 운영협업; 기업성과; 3PL; Partnership Capability; Information Collaboration; Operation Collaboration; Market Performance
- Citation
- 국제경영리뷰, v.25, no.1, pp.83 - 95
- Journal Title
- 국제경영리뷰
- Volume
- 25
- Number
- 1
- Start Page
- 83
- End Page
- 9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169
- ISSN
- 1598-4869
- Abstract
- 코로나19가 발생한 2020년 상반기 이후, 물류산업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 간 제휴 구조는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오프라인 매장의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약해지면서 비대면 판매량과 소량ㆍ다빈도 물량 수요가 증가하고 개인성과 위주에서 집단성과 배분 제도(Gain-Sharing)로 계약형태가 정비되었고 경쟁입찰의 일반화로 인해 3PL 기업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3PL 기업을 통해 3P과 화주 업체들이 제휴역량을 중심으로 몰입과 역량, 정보ㆍ운영 협력을 매개로 역량 강화 및 성과 창출을 도모할 수 있다는 연구질문을 검증하고자 한다. 물류를 둘러싼 기업 생태계는 내부 성장의 한계, 경영효율 추구, 새로운 물류기술의 적용과 서비스 확대로 상호 간 업무제휴의 필요성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나 제휴를 통해 단순히 서로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교환하는 것이 아닌 각자가 기대하는 성과를 달성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2020년 9월부터 2020년 12월까지 약 4개월에 걸쳐 3PL 업체 및 물류 파트너십을 구성하고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PLS-SEM을 통해 가설검증을 시행하였다. 3PL에 참여하는 130개 기업 목록을 토대로 온라인 설문을 통해 유효한 100개 표본을 획득하여 연구 가설의 실증분석한 결과, 3PL 기업과 화주의 제휴역량이 정(+)의 영향을 미치며 정보와 운영 협업 사이의 관계를 유의미하게 매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단순한 외주 물량의 아웃소싱이 아닌 화주와 3PL 기업 사이의 긴밀한 네트워크 관계 구성, 상호 간 특징을 살린 정보 및 업무 공동운영, 공동의 목표를 향한 체계적인 제휴역량이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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