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유아교사 역량 관련 연구 동향Research Trends Related to Early Childhood Teacher Competence Utilizing Keyword Network Analysis

Other Titles
Research Trends Related to Early Childhood Teacher Competence Utilizing Keyword Network Analysis
Authors
유영의한유진김은정이성주
Issue Date
Dec-2022
Publisher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Keywords
early childhood teacher; competence; keyword network analysis; research trends; 유아교사; 역량;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연구 동향
Citation
어린이미디어연구, v.21, no.4, pp 325 - 352
Pages
28
Journal Title
어린이미디어연구
Volume
21
Number
4
Start Page
325
End Page
35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1970
ISSN
1738-0286
Abstract
본 연구는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하여 유아교사의 역량 관련 연구들의 동향을 분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국내 유아대상 교육분야 학술지에 게재된 학술논문 중 제목에 ‘유아교사’와 ‘역량’을 함께 포함한 논문 201편을 대상으로 분석이 이루어졌다. 분석결과 첫째,유아교사 역량 연구의 핵심 키워드 빈도 분석 결과 ‘유아교사’, ‘예비교사’, ‘핵심역량’, ‘교원역량’, ‘역량’이 높은 빈도를 나타냈다. 교육 분야에서 역량과 관련하여 중요한 논의가 이루어진 특정 시기를 중심으로 살펴본 결과 1기(2008~2014년)에는 ‘유아교사’, ‘핵심역량’, ‘교수역량’, 2기(2015~2017년)에는 ‘예비교사’, ‘교원역량’, ‘프로그램’, 3기(2018~2022년)에는 ‘역량’, ‘효능감’, ‘놀이’의 키워드가 높은 빈도를 나타냈다. 둘째, 유아교사 역량 연구의 전체 네트워크를 살펴본 결과 네트워크의 중심에는 ‘유아교사’, ‘예비교사’, ‘핵심역량’, ‘교원역량’이 위치하였으며, 모든 키워드가 상호적으로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었다. 셋째, 대표 키워드인 ‘핵심역량’, ‘역량’, ‘교원역량’을 중심으로 에고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한 결과, ‘핵심역량’은 ‘유아교사’, ‘직무’, ‘검사도구’와의 연결 강도가 높게 나타났고, ‘역량’은 ‘유아교사’, ‘인식’, ‘놀이’와의 연결 강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교원역량’은 ‘예비교사’, ‘효능감’, ‘전문성’, ‘인식’과의 연결 강도가 높게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00, Yung eui photo

Y00, Yung eui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