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비밀 장소에서 나타난 유아들의 우정 관계Young Children’s Friendship in Their Secret Places

Other Titles
Young Children’s Friendship in Their Secret Places
Authors
이서연나귀옥고영미
Issue Date
Sep-2023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비밀 장소; 우정 관계; 유아; 교육 공간; 또래 관계; secret places; friendship; young children; educational spaces; peer relationships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43, no.5, pp 75 - 106
Pages
32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43
Number
5
Start Page
75
End Page
10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5829
DOI
10.18023/kjece.2023.43.5.004
ISSN
1226-9565
2733-9637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들이 비밀 장소에서 맺어나가는 우정 관계를 탐색하여 그 속에 투영된 유아들의 관계적 특성과 본질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충남 아산시의 즐거운 어린이집과 행복한 유 치원을 연구 현장으로 섭외하였으며, 각 기관의 만 5세 학급인 도담반과 한들반 교사 및 유아들을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2022년 5월 31일부터 8월 28일까지 참여 관찰과 비형식적 면담자료, 연구 자 일지, 기타 문서 자료를 수집한 후,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 비밀 장소에서 유아들 은 공유 행위를 통해 내적 및 외적 동질감을 형성함으로써 우정 관계를 심화시켜 나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유아들은 우정 관계 속에서 갈등을 경험하기도 하였는데, 이때 유아들은 비밀 장 소 내 우정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갈등에 대한 적극적인 해결자로서 진취적인 태도를 보였다. 즉, 비밀 장소는 유아들이 관계의 주체가 되어 관계를 주도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환경으로서, 이 안에서 유아들은 그들의 삶에서 진정한 우정 관계를 체감해나가고 있었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유 아교육현장에서 유아들의 비밀 장소는 그들의 삶과 교육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재인식하고, 그 속 에 유아들의 우정 관계를 존중하는 태도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ah, Kwi Ok photo

Nah, Kwi Ok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