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놀이이해를 위한놀이관찰 준거의 현장 적용 가능성 탐색Exploration of Early Childhood Play Observation Criteria's Applicability in Educational Settings
- Other Titles
- Exploration of Early Childhood Play Observation Criteria's Applicability in Educational Settings
- Authors
- 조보경; 유영의
- Issue Date
- Apr-2024
- Publisher
- 한국융합과학회
- Keywords
- 유아놀이이해; 놀이관찰; 놀이관찰 준거; Understanding Early Childhood Play; Play Observation; Play Observation Criteria
- Citation
- 한국융합과학회지, v.13, no.4, pp 199 - 211
- Pages
- 13
- Journal Title
- 한국융합과학회지
- Volume
- 13
- Number
- 4
- Start Page
- 199
- End Page
- 21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6141
- ISSN
- 2671-7395
- Abstract
-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놀이이해를 위해 개발된 놀이관찰 준거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유아교사가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연구방법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글폼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 Statistics 25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고, 주관식 응답은 비슷한 내용끼리 묶어 정리하였다. 결과 첫째, 놀이몰입 관련 문항의 현장 적용 가능성에 대해 세 개 문항에서 85퍼센트 이상이 긍정적으로, 네 개 문항에서 90퍼센트 이상이 긍정적으로 응답하였다. 둘째, 놀이동기 관련 문항의 현장 적용 가능성에 대해 세 개 문항에서 85퍼센트 이상이 긍정적으로, 네 개 문항에서 90퍼센트 이상이 긍정적으로 응답하였다. 셋째, 또래놀이행동 관련 문항의 현장 적용 가능성에 대해 두 개 문항에서 85퍼센트 이상이 긍정적으로, 다섯 개 문항에서 90퍼센트 이상이 긍정적으로 응답하였다. 결론 따라서 본 연구에 사용된 놀이관찰 준거의 현장 적용 가능성은 매우 높으며, 유아교사의 유아놀이 이해 및 놀이 지원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