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생용 수행형 디지털 리터러시 온라인 평가도구 개발Development of a Performance-based Digital Literacy Online Assessment Tool for Primary School Students

Other Titles
Development of a Performance-based Digital Literacy Online Assessment Tool for Primary School Students
Authors
차현진김혜숙한나라
Issue Date
May-2024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primary school students; digital literacy; performance-based assessment; online assessment tool; 주제어 초등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수행형 평가; 온라인 평가 도구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4, no.10, pp 459 - 473
Pages
15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4
Number
10
Start Page
459
End Page
47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6300
ISSN
1598-2106
2671-776X
Abstract
목적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온라인 평가도구를 수행형 기반으로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방법 이를 위하여 초등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실제로 접하는 학교, 가정, 지역사회 맥락을 반영한 시나리오 기반으로 평가 문항을 개발하였고, 여러 하위 과제가 연결된 하나의 통합된 과제를 수행하도록 하는 형태로 온라인 수행형 평가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개발 된 평가 도구는 4개 평가 모듈 안에 총 28개의 하위 과제로 구성되었다. 개발한 온라인 평가도구를 검증하기 위해 초등학생 462명을 대상으로 예비 검사를 실시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결과 예비검사 분석 결과, 검사 신뢰도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존 선다형 평가도구와의 상관 분석 결과, 수행형 온라인 평가 도구로서 기존의 평가도구와 변별되는 특성을 보였다. 또한 문항 분석 결과, 일부 문항을 제외하고 전반적인 변별도와 난이도는 적절 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는 자기보고식 혹은 지식기반 선다형 평가에서 나아가 수행형 온라인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예비검사 결과를 통해 향후 수행형 디지털 리터러시 온라인 평가도구를 적용하여 학생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측정을 위한 기초 데이터를 제공하였다는 점 에서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yangseol Nanum > Division of Liberal Arts for Core Cours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a, Hyun Jin photo

Cha, Hyun Jin
College of Hyangseol Nanum (Division of Liberal Arts for Core Course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