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밖 청소년이 경험하는 사회적 낙인감이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우울감과 자아존중감의 이중매개효과를 중심으로The influence of social stigma on life satisfaction among out-of-school adolescents: Focusing on the dual mediation effects of depression and self-esteem
- Other Titles
- The influence of social stigma on life satisfaction among out-of-school adolescents: Focusing on the dual mediation effects of depression and self-esteem
- Authors
- 최홍일; 이래혁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 Keywords
- 학교 밖 청소년; 사회적 낙인감; 생활 만족도; 우울감; 자아존중감; 학업중단청소년패널; Out-of-school adolescents; Social stigma; Depression; Self-esteem; Life satisfaction; Panel Survey of School Dropouts
- Citation
- 학교사회복지, no.52, pp.1 - 27
- Journal Title
- 학교사회복지
- Number
- 52
- Start Page
- 1
- End Page
- 2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3291
- ISSN
- 1975-1567
- Abstract
- 학교 밖 청소년을 지원하여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사회복지 분야의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학교 밖 청소년의 생활 만족도에 사회적 낙인감이 미치는 영향력과 우울감 및 자아존중감의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구축한 학업중단 청소년 패널 자료와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밖 청소년이 인식하는 사회적 낙인감은 생활 만족도에 부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학교 밖 청소년의 우울감 및 자아존중감은 사회적 낙인감과 생활 만족도의 관계를 매개했다. 즉, 사회적 낙인감은 우울감을 높이거나 자아존중감을 낮추어 생활 만족도를 감소시키고 있었다. 셋째, 학교 밖 청소년의 우울감과 자아존중감은 사회적 낙인감과 생활 만족도 사이의 관계를 이중매개하고 있었다. 즉, 사회적 낙인감은 우울감을 높이고 이어서 자아존중감을 낮추어 최종적으로 생활 만족도를 감소시키고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학교 밖 청소년의 생활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실천적 개입 방안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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