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신흥시장 진출 중소기업의 기업가정신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 CEO 몰입과 시장지향성을 중심으로The Influence of Entrepreneurship of SMEs in Emerging Markets on Export Performance: Focusing on CEO Commitment and Market Orientation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Entrepreneurship of SMEs in Emerging Markets on Export Performance: Focusing on CEO Commitment and Market Orientation
Authors
이강문노태우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Keywords
SMEs; Entrepreneurship; Export Performance; CEO Commitment; Market-orientation; 중소기업; 기업가정신; 수출성과; CEO몰입; 시장지향성
Citation
국제경영리뷰, v.24, no.4, pp.59 - 71
Journal Title
국제경영리뷰
Volume
24
Number
4
Start Page
59
End Page
7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3315
DOI
10.21739/IBR.2020.12.24.4.59
ISSN
1598-4869
Abstract
본 연구는 기업의 수출성과에 관련하여, 이에 대한 결정요인의 분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우선 기존의 연구에서 제시된 기업가정신과 기업 수출성과 간 관계 검증을 시도하였으며, 본 연구의 학술적 기여를 위해 기업가정신과 수출성과 사이에 존재하는 일련의 과정에 대해 두 개의 주요한 변수를 활용하여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기업가정신이 수출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CEO의 수출활동에 대한 몰입(commitment)과 현지 시장에 대한 지향성(market-orientation)의 역할에 초점을 두고 이에 관련된 가설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가설에 대한 검증을 위해 신흥시장(중동지역)에 진출한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설문자료를 활용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여, 각 변수 사이의 관계 규명을 시도하였다. 그 결과 기업가정신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력은 확인할 수 없었으나, 기업가정신이 CEO 몰입성향과 시장지향성을 거쳐 수출성과로 이어지는 경로의 유효성을 확인함으로써, 기업가정신과 수출성과를 연결하는 내부 과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술적인 차원에서 수출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통합적인 검증을 시도했다는 점과 특정 상황(신흥시장진출 및 중소기업)의 상황에서 기존의 연구와는 달리 오히려 CEO 몰입이 시장지향성 영향 미칠 수 있음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실무적인 차원에서는 중소기업이 수출활동에 있어 거리(문화적, 지리적)의 개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업가정신을 토대로 수출활동에 대한 자원의 선택적 집중과 이에 따른 현지시장에 대한 관심 제고가 필요함을 제언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epartment of International Trade and Commerc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