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 전래동화를 활용한 문학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중요도와 실행도 분석을 중심으로-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s of literature education using Korean traditional fairy tales: based on importance and performance analysis

Other Titles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s of literature education using Korean traditional fairy tales: based on importance and performance analysis
Authors
최유리유영의
Issue Date
2020
Publisher
유아교육연구소
Keywords
유아교사; 한국 전래동화; 유아문학교육; Early childhood teachers; Korean traditional fairy tales; Early childhood literature education
Citation
한국유아교육연구, v.22, no.3, pp 341 - 366
Pages
26
Journal Title
한국유아교육연구
Volume
22
Number
3
Start Page
341
End Page
36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3394
DOI
10.15409/riece.2020.22.3.15
ISSN
1975-7190
2671-5597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 전래동화를 활용한 문학교육에 대한 유아 교사의 중요도 인식과 실행도 인식 간차이를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교사 198명으로부터 질문지 자료를 수집 후 SPSS 25 프로그램을이용해 t-검증과 IPA매트리스 분석을 실시한 결과 첫째, 한국 전래동화를 활용한 문학교육의 모든 영역에서중요도 인식이 실행도 인식보다 더 높게 나타났으며 우선지원이 필요한 영역은 ‘한국 전래동화를 활용한문학교육의 교수 방법’이었다. 둘째, 한국 전래동화를 활용한 문학교육에 대한 세부 항목별 분석 결과 ‘한국전래동화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나 정보원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함’, ‘유아의 문학적 태도에대해 알고 있어야 함’, ‘우리나라 민족 정서 함양에 도움을 줌’, ‘유아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것이어야 함’, ‘한국 전래동화를 활용한 문학교육에 대한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증진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실시함’, ‘교사는 한국 전래동화를 활용한 문학교육을 실시한 후 관찰법을 통해 유아평가를 실시함’이 중요도와 실행도간 차이가 가장 큰 항목으로 나타났으며 우선지원이 필요한 항목은 ‘양질의 한국 전래동화 그림책 선정을위한 기준을 알고 있어야 함’, ‘언어능력 향상에 도움을 줌’, ‘우리나라 민족 정서 함양에 도움을 줌’, ‘한국전래동화를 활용한 문학교육에 대한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증진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실시함’이었다. 이처럼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갖는 인식을 중요도와 실행도로 나누어 살펴보는 것은 전래동화와 관련하여현장의 지원 방향 설정 및 구체적 지원전략 도출에 있어 중요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00, Yung eui photo

Y00, Yung eui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