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주도놀이 실천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딜레마An inquiry into Perceptions and Dilemma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on Child-led Play Practice

Other Titles
An inquiry into Perceptions and Dilemma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on Child-led Play Practice
Authors
권혜진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Keywords
유아주도놀이(Child-led Play) 유아교사(Early Childhood Teacher) 인식(Perception) 딜레마(Dilemma)
Citation
어린이미디어연구, v.19, no.2, pp.129 - 151
Journal Title
어린이미디어연구
Volume
19
Number
2
Start Page
129
End Page
15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3493
ISSN
1738-0286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주도놀이 실천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딜레마를 탐색해 봄으로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중심교육과정을 내실화하고 유아주도놀이를 활성화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2019년 3월 3주부터 6월 4주에 걸쳐 10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 내용은 녹음되고 전사하였다. 수집된 녹음자료는 전사하여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들은 유아주도 놀이 실천은 당연하다는 인식을 보였다. 그럼에도 유아주도놀이가 교사의 역할을 방임하는 것은 아닌지 혼돈과 갈등의 모습을 보였다. 둘째, 교사들은 유아주도 놀이를 통해 유아들이 즐거움을 느끼는 점은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자유로운 형식에 의한 유아주도놀이로 인하여 소외되는 유아들도 존재하며 이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모습을 나타내었다. 셋째, 교사들은 유아주도놀이를 충실히 실천하는데 부모, 동료 교사, 원장의 평가를 인식하고 있어 조급함과 불안감을 나타내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유아주도 실천을 위한 교사 역할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won, Hye JIn photo

Kwon, Hye JIn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