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감정노동과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교사-부모 간 의사소통 어려움에 미치는 영향The influence of childcare teachers’ emotional labor and principals’ emotional leadership on difficulties in teacher-parent communication
- Other Titles
- The influence of childcare teachers’ emotional labor and principals’ emotional leadership on difficulties in teacher-parent communication
- Authors
- 김담영; 고영미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유아교육연구소
- Keywords
- child-care teacher; emotional labor; emotional leadership; difficulty in communication between a teacher and parents; 보육교사; 감정노동; 감성리더십; 교사-부모 간 의사소통 어려움
- Citation
- 한국유아교육연구, v.22, no.2, pp 117 - 137
- Pages
- 21
- Journal Title
- 한국유아교육연구
- Volume
- 22
- Number
- 2
- Start Page
- 117
- End Page
- 13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3505
- DOI
- 10.15409/riece.2020.22.2.5
- ISSN
- 1975-7190
2671-5597
- Abstract
-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와 부모 간 의사소통 어려움이 어떤 관계가 있으며, 교사와 부모 간 의사소통 어려움에 보육교사의 감정노동과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이 어떠한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보육교사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상관분석 및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부모 간 의사소통 어려움 전체 및 하위요인 모두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의 하위요인인 자연적 행동과, 원장의 감성리더십 전체 및 하위요인 모두와 부적상관을 보인 반면,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의 하위요인인 표면적 행동과는 정적상관을 보였다. 둘째, 교사-부모 간 의사소통 어려움 전체 및 하위요인인 교사자신과 관련된 어려움은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의 하위요인인 자연적 행동이 가장 영향을 미친 반면, 부모와 관련된 어려움과 어린이집과 관련된 어려움은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다. 구체적으로 보면 부모와 관련된 어려움은 원장의 자기관리능력이, 어린이집과 관련된 어려움은 원장의 관계관리능력이 가장 영향을 미쳤다. 이 같은 결과는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을 줄이고 원장의 감성리더십을 높이는 것이 교사가 부모와 의사소통을 하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을 감소해가도록 지원하는 효율적 방안이 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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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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