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사고 적용 대학원 강좌 운영이 유아교원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design-thinking-applied graduate courses on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of early childhood educators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design-thinking-applied graduate courses on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of early childhood educators
- Authors
- 고영미; 이은영; 강진주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 Keywords
-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 창의적 문제해결력(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유아교원(early childhood educator)
- Citation
- 어린이미디어연구, v.19, no.2, pp.103 - 128
- Journal Title
- 어린이미디어연구
- Volume
- 19
- Number
- 2
- Start Page
- 103
- End Page
- 12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3513
- ISSN
- 1738-0286
- Abstract
- 본 연구는 대학원 강좌에 디자인 사고를 적용하여 유아교원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인천, 충남, 전북에 소재한 A, B, C대학교 대학원의 2018년 2학기 유아교육전공 강좌에 참여한 23명의 유아교원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2018년 10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10주 동안 IDEO(2011)가 개발한 툴킷을 수정․보완하여 수업에 적용하였다. 이를 위해 양적, 질적 자료를 수집하여 t검증과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디자인 사고 적용 대학원 강좌는 유아교원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t=-2.593, p<.05), 5개 하위영역 중 문제발견 및 분석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2.402, p<.05). 질적 분석 결과, 유아교원들은 디자인 사고 적용 대학원 강좌를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력뿐만 아니라 문제 발견 및 분석, 아이디어 생성, 실행계획, 실행, 설득 및 소통에 있어 의미 있는 변화가 확인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원 강좌에서 디자인 사고 적용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고, 유아교원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증진을 위한 새로운 교수방법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3513)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